논문 상세보기

이민의 직업선택모델 비교연구: 미국의 과학기술직 사례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migrant Occupational Selection Models: the Case of Scientific-technical Jobs in the U.S.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53973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000원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초록

최근 기술집약적인 경제성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공계 진학과 기술직종선택의 감소는 성장잠재력에 가장 근본적인 위협이 된다. 이를 유지하려는 여러 가지 정책이 교육학적이나 사회학적 근거에서 제시되고 있으나 이를 분석하는 이론적 경험적 틀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직업선택모델은 사회학적인 접근법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나, 경제적 동인에 대한 분석, 성별, 인종별 분석이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2000년 미국 센서스 데이터에 나타난 가장 국제화된 미국의 기술직 사례를 통해 경제학적인 인적자본 모델을 기준으로 하여 기술직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비교한다. 기존의 모델을 확장하여 이민의 직업선택모델의 관점에서 원주민의 경우와 비교하며, 동시에 타 직업군과 비교한다. 직업선택에서 미래소득에 대한 예측이 대체로 정확하나 실제의 선택이 다르다는 사회학적 논문들의 주장은 성간 차이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현격하지 않다. 민족적 차이의 효과도 인적자본효과에 비해서는 크지 않다. 과학기술직은 고급 화이트칼라 직종에 비해 결혼과 교육 언어 경험면에서 저급한 직종의 특성을 보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직업선택이론과 경험적 연구
 3. 이민의 직업선택이론과 경험적 연구
 4. 데이터, 추정모델, 직업분류
 5. 모델추정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저자
  • 이세재(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