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688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이미지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및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0명으로 2년 동안 이루어진 장기연구이다. 참여자들이 2학년때와 4학년때(동일한 자) ‘유치원교사는 00이다’라는 문항을 통해 이미지를 살펴보았고 이미지변화의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4학년이 되어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과 양적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이미지는 교육관이 확고한 자, 부모님과 같은 자, 유아발달 전문가, 다재다능한 자, 교수자, 건강한자로 분석되었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유치원 교사 이미지는 변화하였다. 즉, 부모님과 같은 자의 이미지는 증가하였고 다재다능한 자의 이미지는 감소하였다. 교수자의 이미지는 매우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이미지를 변화하게 한 요인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습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보조교사, 대학교 수업, 부모님, 유아관련 직업경험, 매스컴의 영향이었다. 예비교사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토론해보는 반성적 시간이 필요하다.

저자
  • 이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