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식물환경학회 학술발표대회 2017 (사)인간식물환경학회· 농촌진흥청 공동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 4차 산업 혁명 대응 치유농업 산업화 방안 (p.69-69)

분화장식활동에 따른 인간의 생리 및 감성변화

Change of Physiology and Emotion of Human with Performance of Pot Plant-decoration

초록

분화활동에 따른 인간의 생리 및 감성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20대 피험자 남녀 총 31명을 대상으로 뇌파, 심박변동성, SD(semantic differential)법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각각 10분씩 유리용기(지름 30cm)에 분화식물을 장식하는 작업, IT활동(문서 작성)하는 작업을 실시 하고 사전/후 측정하였다. IT활동(문서 작성)을 대조구로 하여 분화장식활동을 비교한 결과, IT활동보다 식물활동을 하였을 때 상대적 느 린 알파파(RSA)가 대부분의 측정지점에서 높게 나타났고, 알파/빠른 베타(RAHB)가 시각기능을 담당하는 두정엽(P3, P4)에서 높게 나타 나 스트레스나 긴장감을 거의 동반하지 않은 안정, 이완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화장식활동을 한 후보다 IT활동(문서작성)을 한 후 시각기능을 담당하는 상대적 빠른 알파파(RFA)가 좌반구 두정엽 (P3)에서 높게 나타나 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T활 동(문서작성)보다 분화장식 활동을 했을 때 뇌활성도(SEF 90)가 좌반구 측두엽(T3), 우반구 후두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 나 스트레스를 동반한 상태에서 고도의 집중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분화장식활동과 IT활동을 한 후 심박수의 차이는 거의 나 타나지 않았으나 IT활동보다 분화장식 활동에서 자율신경계활동 중 부교감신경계활성의 지표인 HF(high frequency)성분이 더 높게, 교감 신경계활성 지표인 LF(low frequency)성분은 IT활동보다 분화장식활동을 한 후에서 더 낮게 나타나 IT활동보다 분화장식활동이 안정감 을 갖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뇌파분석과 유사한 경향이었다. 분화장식활동과 IT활동에 따른 피험자 선호도는 분화장식활동 (4.00/5), IT활동(2.58/5)로 분화장식활동이 IT활동보다 통계적으로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SD 감성어휘조사에서 IT활동했을 때 보다 분화장식 활동을 했을 때 쾌적감, 자연감, 진정감이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분화장식활동이 IT활동보다 생리·심리적으로 안 정, 이완, 그리고 적절한 각성 상태에서 내적, 외적 주의집중력 향상 효과를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식물을 활용한 분화장식활 동은 스트레스가 있는 대상자들에게 적용하는 것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뇌활성도(SEF 90)이 IT활동보다 높게 나온 결과는 추 후 지속적 연구를 통해 긴장의 종류를 밝혀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