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꽃송이버섯 실용재배법 및 상업적 활용 방안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276180
모든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한국버섯학회지 (Journal of Mushrooms (J. Mushrooms))
한국버섯학회 (The Korean Society of Mushroom Science)
초록

꽃송이버섯은 자실체 건조 100g당 43.6g의 β-글루칸이 함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버섯이다. 최근 일부 재배자들은 단목재배법으로 버섯을 재배하여 인터넷을 통해 유통판매하고 있으나 거래가격이 높게 형성 되어 일반소비자들에게는 쉽게 접근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 라서 본 연구는 누구나 손쉽고 실용적인 재배법으로 재배가 가능하도록 경제성 있는 배지를 구명함으로써 상업적인 활 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용적인 버섯재배법을 개발 산업화 하고자 수행하였다. 꽃송이버섯은 약용버섯으로 일반화된 신령버섯보다 3배 이상의 β-글루칸을 함유되어 있는 것이다. 이 버섯의 성분 과 효능은 일본 동경약학대학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야도마에, 2001) NHK 등 매스컴에서 반향을 불러일으킨 후 다양한 건강기능 식품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꽃송이 버섯이 국내에 선을 보이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에는 일본 직수입품을 판매하였으나 현재는 웰빙의 바람으로 국내에서 도 다양한 꽃송이버섯 제품이 수입 또는 자체 개발되어 인터 넷 직거래 등 백화점에서 고가로 판매되고 있다. 최근 숲가꾸기를 통한 침엽수 톱밥 부산물이 증가추세에 있음에도 마땅한 처리방안이 없어 퇴비로 활용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으나 침엽수 톱밥자원을 활용하는 꽃송이버섯 재 배의 경우 경제성 있는 버섯 재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최 근 꽃송이버섯 재배 및 연구의 증가로 인해 우리의 재배조건 에 적합한 우수균주가 곧 개발될 전망이다.

저자
  • 오득실(전남산림자원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