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나방파리(moth flies)의 생물학적 특징과 방제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290247
모든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한국응용곤충학회 (Korean Society Of Applied Entomology)
초록

- 일반적 특징 -
나방파리를 보통 drain fly 그리고 sewer fly 또는 filter fly 라고도 부르며, 몸과 날개에 많은 털을 가지고 있다. 주로 하수구 주변에서 볼 수 있고, 소형 곤충으로 몸 길이는 3-4mm 정도인데, 체색은 대체로 검은색을 띄나 갈색으로 보이기도 한다. 분류는 날개시맥의 독특한 특징으로 종을 구별한다. 나방파리의 주요 서식처는 하수구(관), 정화조, 오물로 오염된 토양에서 주로 발생한다.
- 생물학적 특징 -
1. 완전변태를 하며 생활사 기간은 8-24일 정도이다.
2. 적절한 유기물과 습기가 있는 곳에 약 30-100개의 알을 집단으로 산란한다.
3. 알은 48시간 이내에 부화한다.
4. 알을 불규칙하게 세워 산란하는데: 더러운 음식쓰레기를 모은 곳, 배관시설에 고인 물, 오수 필터, 유기물이 부패한 장소에 주로 산란한다.
5. 유충과 번데기는 하수, 정화조 안의 얇은 젤라틴 같은 막에서 볼 수 있으며, 침전물이나 썩은 식물체 그리고 미세한 식물성과 동물성 물질을 먹고 산다.
6. 유충기간은 9-15일 이며, 번데기 기간은 20-40시간 정도이고, 우화한 성충은 성적으로 성숙해지고 수 시간 내에 교미하며, 성충의 수명은 보통 2주이다.
7. 성충은 비행력이 약하고, 휴식하는 벽면에 기어가는 듯이 보이기도 하며, 비 상할 때는 짧은 거리를 날고 높이 날지 못한다.
8. 휴식은 배관시설물이나 벽면의 그늘진 곳에서 휴식하며, 야간활동성이다.
- 관리 -
1. 서식처(발생원)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
2. 욕실바닥의 잦은 청소 및 물이 고이지 않도록 관리3. 반 밀폐된 발생원 주변에 공간살포: 정화조 내 물이 차 있지 않은 벽면에 휴 식하는 나방파리도 방제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함
4. 발생원에 고농도의 IGR(성장억제제) 처리: 물 사용을 자제해야 함
5. 욕조 하부의 빈 공간에 물이 고이면 발생원이 되므로 공간 내 에어로솔 살포
6. 제한된 공간 내에는 전기살충기, 유인등을 이용한 끈끈이 활용
7. 성충과 유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

저자
  • 양영철(을지대학교 위생해충방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