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교통조건에 따른 포화차두시간 변동성에 관한 연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9022
모든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한국도로학회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초록

국내에서는 19990년대 초반 혼잡, 비혼잡 등 으로 표현 가능한 접근로별 교통조건에 따라 신호현시를 동적으로 조정 가능한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 내에서 주기결정 및 신호현시 배분을 위한 핵심 분석지표로 사용되고 있는 변수가 포화도(DS, Degree of Saturation)이다. 포화도는 전체 녹색시간 중 차량 통행에 사용된 시간의 비율을 의미한다. 포화도에 대해 일반적으로 교통 조건이 혼잡해 짐에 따라 포화도도 비례하여 증가할 것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으나 현장자료를 바탕으로 한 정량적인 분석은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조건에 따른 포화도 변화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포화차두시간의 변동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COSMOS(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의 운영결과자료를 활용하였다. COSMOS가 운영되었던 포스코사거리의 2 개월에 걸친 운영 결과자료를 사용하였으며(2006.9~2006.10) 해당 자료는 신호주기별/접근로별 자료로 구분되어 있다. 수집자료에 포함된 지표들 중 포화차두시간의 변동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V/g(교통량/녹 색시간)과 DS(Degree of Saturation)의 관계를 분석 하였다. V/g(교통량/녹색시간)은 주어진 신호조건 과 교통조건을 반영한 지표이며, DS는 COSMOS 내부에서 포화교통류율을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 표로서 유효녹색시간당 손실시간을 제외한 실점유시간의 합으로 설명할 수 있다. V/g-DS 관계를 회귀분 석 의하여 선형, 2차, 파워, 대수 형태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저자
  • 김준용(학생회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계획교통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 김진태(정 회 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