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 Moyamoya diseases는 특별한 이유 없이 두개 내 내경동맥의 끝부분 즉,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시작 부분에 협착이나 폐색이 보이고 그 부근에 이상 혈관이 관찰되는 것을 말하는 혈관성 난치병에 속한다. 이러한 혈관성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혈관조영술은 침습적이며, 혈관조영제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하여 반복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제한이 있다. 따라서 비침습적이고 조영제 사용이 필요 없는 MRA가 혈관질환 진단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숫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최근 MRA Data를 이용하여 혈관질환의 판단을 유용하게 할 수 있는 혈류측정 장치인 NOVA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1. 검사장비
- MRI 장비 : Discovery 750W 3.0T (GE healthcare system)
- Coil : 32channel head coil
- 혈류측정 장치 : Non-invasive Optimal Vessel Analysis(NOVA 7.1.1 T4, VasSol)
2. 검사대상
2014년 5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본원을 내원한 Moyamoya disease 환자 38명(남자 : 16명, 여자 : 22명, 평균연령 38.9세)을 대상으로 Q-MRA를 시행하였다.
3. 검사방법
본원의 MRI장비 Discovery 750W 3.0T에서 획득한 3D TOF를 이용하여 Both CCA, ICA, MCA, VA, ACA, STA의 Blood flow rate(ml/min)를 측정하였다. 단, Moyamoya disease의 특성상 측정하고자 하는 혈관이 협착이나 폐색등으로 보이지 않거나 불명확 할 경우 측정에서 제외하였다.
결 과 : Q-MRA는 MRI 장비에서 획득한 3D TOF를 NOVA Tech PC workstation으로 전송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혈관의 위치를 선택한다. 선택된 혈관은 다시 MRI 장비로 전송하여 PC(Phase-contrast)기법의 MRA를 획득하고 이를 NOVA Tech PC workstation에서 혈류량과 방향을 측정하였다. 혈류량과 혈류의 방향은 NOVA Tech PC에서 제공하는 Auto contours를 이용하였다(단, PC MRA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두 혈관이 너무 인접해 있거나 환자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Auto contours가 정확하지 못할 경우 Manual contours를 시행하여 보정하였다). 현재 본원에서는 Moyamoya disease 환자의 수술적 치료방법인 STA-MCA 직접 혈관 문합술을 시행하기 위한 환자에게 Q-MRA를 시행하고 있으며, Q-MRA의 도입 이후 검사건수와 신뢰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결 론 : Q-MRA은 혈관의 혈류량과 방향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어 혈관 수술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수술을 막을 수 있고, 수술 후에는 수술 전후의 혈류량의 변화를 통하여 환자의 상태와 예후도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Stent 삽입의 시술 후 비 침습적인 방법으로 재협착 여부 등도 진단할 수 있어 Moyamoya disease환자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혈관성 질환에서도 Q-MRA 검사가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