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 Introduction of RFID and Application Plan
RDIF란 전자파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며, 사물간의 네트워크을 형성시켜주는 기술로서 산업전반에 걸친 인프라를 뜻한다. 즉 제품에 붙이는 TAG에 생산, 물류, 재고, 소비등 전과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자체 안테나를 부착시켜 리더(Reader)기로 하여금 그 정보를 읽고, 인공위성이나 이동통신망에 연계하여 정보시스템과 통합해 사용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RFID는 높은 인식률, 비 접촉형 인식매체, 도달거리, 다른 통신망과의 연계및 통신 가능성의 확장성으로 물류, 유통, 군사, 식품, 안전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영역에 애플리케이션으로써 막대한 파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기관이나 각 나라마다 RFID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게 말하고 있지만 기존 사람 대 사람간의 통신에서 사람 대 사물, 사물 대 사물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마이크로 센서 기술과 정보통신기기의 이용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환경 및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RFID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또는 네트워크의 실행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는 데는 모두 동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