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hysical Activities: An Exploratory Study
목적: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교수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사회정서적 특성과 신체활동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 함양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체육을 비롯한 다양한 교과와 학교스포츠클럽을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11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고, 개방형 설문지, 개인 면담을 통해 경험 자료를 수집하여 주제분석방법(Braun & Clarke, 2006)으로 분석했다.
결과: 초등교사들은 학생들이 개인특성과 환경(가정, 사회, 문 화)의 영향을 받아 사회정서적 행위를 하며, 이것이 학습과 성취,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초등교사들은 신체활동에서의 사회정서학습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나, 방향성에 대해서는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 초 등교사들은 교육적 원리와 조건을 토대로 신체활동에서 사회정서적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안하였다.
결론: 평생체육의 토대가 되는 신체활동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을 함양하려면 초등학생이 처한 사회 정서적 맥락을 이해하고, 실증적 연구와 숙의를 토대로 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