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Manufacturing Progress with Embodied Technological Change KCI 등재

  • 언어ENG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3897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900원
기술혁신연구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기술경영경제학회 (The Korea Society for Innovation Management & Economics)
초록

오래도록 生産性向上曲線(또는 學習曲線), 生産函數, 그리고 代替曲線 등은, 서로 관련이 없는 別個의, 그리고 순전히 經驗的인 (empirical) 現象들인 것들로서 이해 되어 왔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에 발표된 Muth 敎授의 探索理論 (Search Theory)이 생산성향상곡선에서 관찰된 諸般현상들을 모두 설명함으로써 이들 현상 온 하나의 통합이론체계에 의하여 일관되게 설명되게 되었다. 이 理論의 초기형태는 그 普遍性을 구속하는 네가지 假說위에 설립되었었으나 점차적으로 이들 가설들이 완화되면서 (relaxed) 이 理論은 또한 解釋力에서 뿐만 아니라-般性에 있어서도 계속 강화되어 왔다. 본 論文외 目的은, 이들 네가지 가설들 중 유일하게 아직 綬和되지 못하고 있는, 實際 현상과 다분히 遊離된, 두번째 假說, 즉 『생산성향상을 위한 탐색과정에서 새로이 발견된 개량 新技術(또는 생산방식) 온 卽刻的으로 採澤될 것』이라는 가설을 綏和함으로써, 보다 현실에 대한 해석력과 일반성 면에서 개선된 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제시된 모델은 Muth 교수의 탐색이론모델에 두가지 변수를 더함으로써 擴張하여 만든 모델이다. 이 두 변수는 신기술의 채택(또는 획득)을 위하여 지불하여야 하는 投資費변수와 탐색과정을 통하여 발견은 되었으나 아직 채택은 되지 않은, 留保상태 신기술의 運營費用변수 (또는 收益性변수) 등이다. 이 모델의 內容은, 생산성향상은 신기술이 具現된 (embodied) 裝備 (equipment)를 使用함으로써 실현되며, 따라서 創意的 活動의 利得은 이들 裝備에 대한 投資행위로서 실현된다는 것이다. 이 모델은 보다 나온 신기술이 또 발견될 것이라는 期待下에, 현재 발견된 最新技術을 채택하지 않는 投資遲延현상을 예측·설명해 주며 따라서 이로 인한 技銜的 非效率性의 존재이유를 제시한다. 또한 이 모델은 생산성향상곡선의 初期屈曲현상, 停滯현상, 그리고 跳躍현상 등을 모두 설명해 준다.

저자
  • Dong Wook Shin
같은 권호 다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