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Capital Budgeting Methods Are Not Enough: Justification of Automation Projects KCI 등재

  • 언어ENG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3900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500원
기술혁신연구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1권 (1993.06)
pp.157-169
기술경영경제학회 (The Korea Society for Innovation Management & Economics)
초록

최근, 시장환경 및 생산구조의 변화에 따라 이른바 첨단생산기술(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ies)의 개발과 활용이 산업계 및 학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첨단생산기술의 급속한 기술적 발전과 전략적 가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산업에의 확산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물론 초기 투자의 財源調達 문제에 基因한다고 할 수 있지만 일차적으로는 적절한 代案을 선정하고 투자의 정당성을 분석하는 방법론의 미비도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本稿는 전통적(conventional) 생산기술과 비교한 첨단생산기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새로운 기술대안들을 비교분석하는 구체적인 기법의 개발에 관한 접근의 방향성과 개념의 틀(framework)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첨단생산기술의 대안선정과 정당성분석은 다음의 몇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투자대안의 屬性이 다양하며(multi-attribute) 각각의 속성이 相衝的(conflicting)일 수 있다. 둘째, 기술대안들의 잠재적 기능이 생산체제의 伸縮性과 柔軟性(flexible)의 제고를 강조하고 있다. 세째, 개별기술의 통합을 통해 시스템 전체의 상승효과(synergy effect)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定量的이고 戰略的인 장·단점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의 틀과 기법이 사용되지 앉으면 첨단생산기술의 성공적인 도입과 활용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새로운 생산기술의 도입이 공정의 부분적 개선을 위한 소규모 투자일 경우에는 경제성의 분석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재무관리(capital budgeting) 기법들이 이용될 수 있고 직접적인 공정개선의 효과분석을 위해서는 시뮬레이션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대안의 규모가 크고 따라서 그 파급효과가 전체공정으로 확산되는 대규모 사업일 경우에는 다양한 장·단점들을 고려하는 종합적인 접근의 틀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들을 크게 세가지 형태로 나누어 보면 (1) 모든 대안들에 대해, 모든 요소들에 관한 비교분석을 동시에 실시하는 同時的 접근(simultaneous approach), (2) 대안 또는 요소들을 그 성격에 따라 계층적 구조로 분할하고 단계별로 비교분석을 실시하는 階層的 접근(hierarchical approach). (3) 요소들을 속성에 따라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 대해 순차적으로 대안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고려대상이 되는 대안들을 줄여나가는 順次的 접근(sequtial approach)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접근법들의 장·단점들은 사업의 규모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또한 동일한 접근방법 내에서도 구체적인 기법의 선택과 개발도 문제의 특성에 따라 달리 결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오늘날의 첨단생산기술에의 투자는 현금의 흐름에 대한 계량적 분석에만 의존하는 전통적인 기법만으로는 불충분하며 기업목표와 생산조직 전반에 관한 전략적 요소들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바람직하다.

저자
  • Yong Tae Park
같은 권호 다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