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古汉字的結构理论与結构分类 KCI 등재

한자결구의 이론과 분류방식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383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10,5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한자는 매우 복잡한 문자계통으로, 그 변화과정은 상당히 오 랜 여정을 지나왔다. 한자유형의 결구특징을 분석하고 각 유형 의 한자간 상호관계를 규명함은 물론 각 한자유형의 발생과 발 전의 논리순서를 고찰하고 한자발전사에서의 위치를 추론하였 으니, 이는 줄곧 중국 문자학연구에서 주요과제가 되었다. 이러 한 연구의 전개는 한자의 기원과 華夏文明의 기원을 연구하는 데, 모두 중요한 의의가 있다. 漢代3家의 육서명칭에 대한 차이와 是非, 특히 허신의 육서 정의에 대한 曲直과 得失은 이후 약 1,800년 동안의 기나긴 논 쟁을 불려 일으켰고, 이로 인해 중국 문자학연구의 발전을 촉 진시켰다. 20세기에 이르러 唐蘭과 陳夢家는 전통적인 육서조 례의 속박을 타파하고 새로운 ‘三書’로 전통적인 육서이론을 대 체해야 한다고 제창하였다. 漢代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자의 결구방식에 관한 논쟁은 주로 육서의 성격과 조례 두 문제에 집중되었다. 따라서 본고 에서는 전통적인 육서와 새로운 삼서의 명칭에 대한 오류를 명 백하게 분별하고 그 義例의 편차를 규명하여 그 정의의 이견을 정리하고 三組六書의 조례를 새롭게 수립하여 합리적인 분류표 준을 확정하였다. 즉, 제1조는 ‘象物’과 ‘象事’로 ‘形符字’이다. 제 2조는 ‘轉義’와 ‘會意’로 ‘義符字’와 ‘意形兼用字’이다. 제3조는 ‘諧聲’과 ‘形聲’으로 ‘音符字’와 ‘音形兼用字’이다. 더욱 엄밀한 한자결구이론을 어떻게 설계하느냐 하는 문제는 지금의 문자학연구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中国的汉字是一个复杂的文字系统,它的发生与发展经历了相 当长的历史过程。分析各类型汉字的结构特征、追溯各类型汉字的 相互关联,进而考察各类型汉字发生与发展的逻辑顺序,并推论其 在汉字发展史上所处的位置,一直是中国文字学研究的中心议题。 这项研究工作的开展,对汉字起源乃至华夏文明起源的研究,都具 有重要意义。 有关汉代三家的六书定名的异同是非,特别是许慎六书的界说 之曲直得失,造成了此后长达一千八百余年的纷争,并由此推动了 中国文字学研究的发展。到了二十世纪,唐兰和陈梦家打破传统六 书条例的束缚,提出以新三书代替传统六书理论。 汉代以降延续至今的关于古汉字结构方式的争议,主要集中在 六书的性质和条例两个问题上。所以本文明辨传统六书与新三书的 定名失误,纠正其义例的偏差,厘清其界说的纠葛,从而重建三组 六书的条例以确定其合理的分类标准,即:第一组为象物、象事, 是形符字;第二组为转义、会意,是义符字与意形兼用字;第三组 为谐声、形声,是音符字与音形兼用字。 如何构拟更为严密的汉字结构理论,在今天的文字学研究中, 仍然是一项首要的任务。

목차
Ⅰ. 서 론
Ⅱ. 六書의 性質
Ⅲ. 전통적인 六書와 새로운 三書
Ⅳ. 전통적인 六書條例의 교정과
새로운 六書條例의 구상
Ⅴ. 새로운 六書條例의 舉例
Ⅵ. 새로운 六書條例의 분석규칙
저자
  • 갈영회(北京大學考古文博學院敎授) | 葛英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