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中国古代青铜器著录和研究的三个阶段 —以青铜觯为例- KCI 등재

중국고대 청동기 저록과 연구의 3단계 -청동 觶를 중심으로-

  • 언어CHI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391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6,1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본고는 청동 치(觶)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연구한 후에 중국 고대 청동기의 저록과 연구과정을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북송에서 청 말기까지 중국 청동기는 기본적으로 금석연구의 범주에 속하였다. 대부분은 저록을 위주로 하며, 극소수는 글자 의 고석과 연대구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민국에서 20세 기 70년대까지는 고기물학(古器物學)이 흥행함과 동시에 고고 학도 중국에 진입하였다. 청동기의 저록은 촬영과 탁본 기술을 활용하여 자료들을 수록하기 시작하였다. 고고학에서 제공하는 배경지식을 저록의 내용에 새롭게 추가하였고, 고고학 방법도 청동기 연구에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적인 학술에 영향을 받음으로 인해 이 시기에 여전히 전통적인 연구 는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일례로 명문고석, 청동 기 연대고증, 역사문제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20세기 70연대 말에 진입하면서 중국 고고학은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중국 내 학자들은 청동기의 연구에 대해 정식으로 전통적인 금석학과 고기 물학의 영역을 벗어나 고고학 중심으로 전환하여 청동기 연구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저록 방면에서도 고고 학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정보가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그 활 용된 기물의 그림과 사진 등도 청동기 저록 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이외에 수집 성격의 저록들이 대량으로 출현 하게 되었고, 일부 집대성적 저작들도 출현하였다. 총괄적으로 말하면, 중국 고대 청동기의 저록과 연구는 금석학에서 고고학 으로 전환된 뒤에 새로운 절정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本文在以铜觯为例进行深入研究后,将中国古代青铜器的著录 和研究分为了三个阶段。在北宋至清末,中国青铜器基本属于金石 学的研究范畴,以著录为主,个别研究仅限于考释和断代。民国至 20世纪70年代,古器物学兴起的同时,考古学也传入中国。青铜器 的著录开始采用摄影和拓片技术保存资料,考古学所提供的背景信 息成为著录的新内容,考古学的方法也开始进入铜器的研究。但由 于受中国传统学术影响,此时传统的研究仍占据重要地位,诸如考 释铭文、铜器断代、历史问题研究等。进入20世纪70年代末后,中 国考古学快速发展,国内学者对于铜器的研究正式打破了传统金石 学和古器物学的壁垒,转而以考古学的研究为主,铜器的研究进入 了新的阶段。在著录方面,考古学所提供的信息成为重要内容,其 所采用的正投影器物线图等也在铜器著录中广泛使用。此外,汇集 性质的著录书籍大量出现,并涌现了一些集大成的著作。总之,中 国古代青铜器的著录和研究在经历了由金石学向考古学的转变之 后,被推向了新的高峰。

목차
Ⅰ. 引 言
Ⅱ. 第一阶段:北宋至清末
Ⅲ. 第二阶段:民国至20世纪 70年代中期
Ⅳ. 第三阶段:20世纪70年代末至今
Ⅴ. 结 论
저자
  • 曹 斌(中国人民大学历史学院 专任讲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