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역대 필법의 변천 고찰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395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8,1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서예는 문자의 조형미를 표현하는 예술이며, 문자의 뜻과 자형을 통하여 작가의 성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서예의 주요 성분은 필법 ㆍ필세ㆍ필의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필법은 서예에서 가장 기본 적 요소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익혀야 할 규범이다. 필세와 필 의는 필법의 기초에서 작가의 성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필법 에 대한 연구와 고찰은 서예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한 우선적으로 해 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없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연구 목적은 서예의 기본적 표현 기법인 필법에 대한 역대 변천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는 필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창작을 모색하는 데에도 필수적 연구대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는 필 법에 대한 정확한 기초를 마련하고, 또한 이러한 기초에서 올바른 창 작을 모색하는 데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의 의의가 있 을 것이다. 연구 방법은 먼저 필법의 의의와 형성을 살펴본 다음 역대 필법의 변천을 위진남북조ㆍ당나라ㆍ당나라 이후로 나누어 분석한 이후 필 법의 가치와 영향을 기술하고 여기에서 얻은 결과를 정리하여 결론 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본 필법은 선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점과 획으로 변화하였고, 진나라 문자통일을 거쳐 한나라 예서에서 기틀을 마련하여 삼절필의 기교가 보편적으로 응용됨으로써 형성되 었다. 필법의 변천 과정을 보면, 위진남북조는 주로 해서ㆍ행서ㆍ초 서에서 완성을 이루었고, 한나라 예서의 필법이 점차 사라졌으며, 전 절을 겸하여 삼절필에 대한 기법을 완성하는 시기였다. 당나라는 초 당 삼대가를 통하여 남북의 필법 및 해서ㆍ행서ㆍ초서 등의 체계를 갖추었고, 중기 이후는 안진경을 통하여 필법의 극치를 이루었다. 이 후 송나라에 이르러 황실의 기호, 제도의 영향, 예술사상의 변화 등 으로 분명하게 다원화된 ‘상의’서풍을 나타냈고, 이후 조맹부의 시대 서풍을 거쳐 명나라의 전람문화와 청나라의 비학 등의 발전으로 시 대별 다양한 변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변천 과정을 통 하여 필법의 가치는 본래의 법을 바탕으로 하여야만 알맞게 취할 수 있고, 변화할 수 있으며, 심미가치 또한 높게 구현할 수 있다고 분석 하였다. 이는 역대 서예가들이 끊임없이 필법을 탐구하는 이유이고, 이를 통하여 필법의 전승은 서예를 예술의 한 분야로써 탄탄하게 만 드는 기반이며, 서예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임을 알 수 있 었다. 서예는 3,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구한 세월 동안 서예가 지속적 발전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각 시대별 변천 과정에 서 끊임없는 창신이 있었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어느 시대를 막론 하고 뛰어난 서예가들은 우수한 전통을 지키고, 낡은 전통을 버리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면서 창신을 하였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필법을 바탕으로 이루었고, 끊임없이 필법의 비결을 얻고자 노력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서예의 공통적 규범을 습 득하고, 득심응수(得心應手)의 경지에 이르고자 함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필법의 연구는 중요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서예의 실천에서 필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서예의 건전한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필법에 대한 고찰은 바로 서예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분명히 현실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书法是表现文字造型美的艺术,是能够通过文字的含义与字形展 现出作家性情的艺术。书法主要是由笔法、笔势、笔意三要素构 成。书法最基本的因素是笔法,是入门者必须学习的规范。 在笔法的基础之上,笔势和笔意会表现出作家的性情。因此,针 对笔法的研究和考察就是最为重要且首要的任务。不过,让人甚 感遗憾的是目前还没有关于笔法的系统化研究。 本文的研究目的是考察关于书法的基本表现笔法的历代演变。因 为对于正确地理解和探索创作笔法而言,笔法的演变是必须的研 究对象。此研究可以奠定正确的笔法基础,并在此基础上,能够 有助于探索正确的创作模式,因此,它具有研究的价值。 本文的研究方法,首先探索笔法的意义和形成,接下来在对魏晋 南北朝、唐朝、唐朝以后的历代笔法进行分析后,最后阐述笔法 的价值及影响,并将由此所得出的结果经过整理后作为研究的结 论。 研究结果如下: 基本笔法从对线条的认识演变到点画,是经由秦朝文字统一、汉 朝隶书的巩固、三折笔技巧的普遍应用之后形成的。 从笔法的演变过程来看,魏晋南北朝主要构建完成了楷书、行 书、草书,逐渐减少了汉朝隶书的笔法,成为兼具转折及三折笔 技法的时代。 唐朝的笔法特点。通过初唐三大家,完成南北的笔法及楷书、行书、草书体系的构建。盛唐以后,通过颜真卿的笔法达到笔法的 极致。 最后,唐朝以后的笔法特点。到了宋朝,表现为受皇室嗜好、制 度影响、艺术思想变化等的多元化“尚意”书风,经过赵孟頫时代 的书风,明朝的展览文化以及清朝的碑学,每个时代都有多样化 的演变。 根据上述演变过程,本人做出如下分析。笔法的价值只要尊从其 本来的原则,才能适当的获取并赋以变化,才能分析出、体现出 较高的审美价值。 如同大家所了解的,这就是历代书法家们不断地探求笔法的理 由。书法家对笔法的传承,是使书法成为一门艺术的结实基础, 也是书法发展的原动力。 书法拥有三千年的历史。在这漫长的岁月中,书法之所以能够持 续发展的理由是,在每个时代演变的过程中都在不断地创新。 不论处于什么样的时代,伟大的书法家都在继承优良传统、敢于 接受新鲜事物中而创作。这一的过程必定形成笔法的依据,也是 不断追寻笔法秘诀的获得者努力的结果。 这样的努力是学习书法的共同准则,意味着想要达到得心应手的 境地。在此意义上,笔法的研究具有重要的意义。 对于书法的实践,笔法的重要性不可否认。为了书法的健康的发 展更加如此。所以,作为书法发展的原动力——笔法的考察研究 具有现实的价值。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필법의 의의와 형성
2. 필법의 변천
1) 위진남북조
2) 당나라
3) 당나라 이후
3. 필법의 가치와 영향
Ⅲ. 나오는 말
저자
  • 양용주(동방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梁龍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