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郑板桥其人其书画探考 KCI 등재

정판교기인기서화탐고

  • 언어CHI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396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8,4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鄭板橋는 중국 청대 화단의 金農, 黃愼등 ‘揚州八怪’의 한 사람으로 이름은 燮, 字는 克柔, 板橋는 그의 號이다. 강 소성 흥화인으로 지식인 가정에서 태어나 6살 때 이미『사 서오경』을 숙달할 정도로 총명하였다. 20살에 陸種園에게 서예를 배운 이후 詩, 書, 畵방면에 뛰어나 속칭 ‘三絶’로 불리었다. 특히 蘭, 竹, 石, 松, 菊등의 그림을 잘 그렸는데 그중에서도 대나무 그림이 특출하다. 중국 청대 화단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양주팔괴’의 대표적인 인물인 정판교는 1736년 진사가 되여 시인묵객들 과 사귀면서 예술적 시야를 넓혔다. 1741년에 산동 范縣의 縣令으로 있는 동안 백성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어 청렴한 관리로 백성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건륭 31년 (1766년) 潍县현령으로 있다가 부호들의 모함으로 파직하 여 고향으로 돌아온 후, 여생을 청빈하게 살면서 시, 서, 화, 篆刻등의 예술혼을 꽃 피웠다. 그의 詩詞는 모두가 색다른 방식을 추구하였고, 서법은 ‘六分半書’라는 서체를 이루었다. 난초와 대나무 그림은 당시 풍습을 이어받지 않았고, 山水, 花鳥畵등에서도 비범함을 보였다. 전각에도 고박한 筆意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만년에는 대운하와 소금 거래로 경제적 번영을 이룬 양저우에서 그림 장사를 한 기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그는 중국미술사와 중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石濤와 八大山人을 계승하여 자신의 의식이 겸비된 사상을 나타낸 도전적인 화가였으며, 그러므로 당시 의기소 침한 분위기의 예술계에서는 그를 전혀 어울리지 않는 ‘怪 人’이라 불리었다. 필자는 정판교의 일생과, 관직생활, 서화 예술 등을 폭넓게 살펴, 첫째는 시대적인 괴이함, 둘째는 개 성의 괴이함, 셋째는 서법에서의 괴이함, 넷째는 작품을 상 품화하는 괴이함으로 그의 ‘怪’의 근원을 살폈다. 동시에 필 자는 정판교가 ‘怪’를 나타내기 이전의 啓蒙時期, 즉 ‘不怪’ 의 시기와 ‘六分半書’를 시작으로 ‘怪’를 인정하는 시기의 書 畵풍모를 살폈다. 괴이함은 이성을 잃은 그의 언행 등을 살펴볼 때, 우수한 서화가는 필수적으로 감성충돌과 예술 감각의 깨달음이 실질적으로 나타난 점이라고 생각된다. 이 것이 소위 말하는 ‘怪’의 서화 표현이다. 그는 앞서간 사람들의 전통적인 기초 위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켜 진일보한 작가이다. 이는 일종의 대담함과 결단력. 그리고 방종한 예술풍격의 표현이다. 결론적으로 정판교는 古樸한 창작목적과 前·後의 심원한 예술정신을 계승한 ‘천하를 위무하는 노력하는 작가’였으며 詩·書·畵를 결합시키는 작자였음을 인정한다.

郑板桥,“扬州八怪”的代表人物,出身寒儒世家,一生坎 坷。其诗、书、画均旷世独立,世称“三绝”,擅画兰、竹、 石、松、菊等,其中以画竹成就最为突出。 郑板桥天资聪慧,自幼受父亲儒学庭训,孔子的“仁者,爱 人”孟子的“民为贵,社稷次之,君为轻”儒家的重民爱民思想成 为板桥民本思想的哲学基础。宋代哲学家张载(横渠)先生的 “民胞物与”爱民思想对板桥的影响尤为重大。他心怀“得志加泽 于民”的志向,在县令的官任上,政声颇佳,深受百姓爱戴。但 是,他的清廉亲民政风引起了贪官大吏、恶豪劣绅的不满和诬 陷,为官第12年时被迫乞疾请辞,继而被罢官。去官之日,百 姓痛哭遮道挽留,家家画像以祀。 郑板桥是一位多才多艺的文人。他擅长诗、词、书、画、篆 刻,其“诗词皆别调”,书法“自成六分半书1)”,画兰竹“脱尽时 习”,间画山水、花果、草虫皆“亦非凡手所能”,篆刻印章“笔 力朴古”。郑板桥作为“扬州八怪”领军人物之一,在中国美术史 和中国文学史上均具有重要地位。他是继石涛和八大山人之后 具有自己既定的思想意识和特强的战斗性格的画家,这和当时 艺坛的萎靡气氛是格格不入的。因而被当时的社会主流视作“怪 人”。作者对郑板桥的生平、为仕、书画等方面进行了广泛的探考 后认为,郑板桥“怪书画”的根源在于:第一“怪”在时代,第二 “怪”在个性,第三“怪”在书法,第四“怪”在作品的商品化。同 时,作者认为,隐藏在郑板桥“怪”的表象之后,是其“不怪”的 实质:第一个“不怪”之处在于:在皆以为“怪”的“六分半书”掩 盖之下,有着另一番书法风貌。第二个“不怪”之处在于:看似 狂怪的言行举止,实际上是优秀书画家必备的感性冲动和艺术 感悟,所谓的“怪书画”是他在继承前人书画传统的基础上加以 突破和发展,是一种大胆、泼辣、放纵的艺术风格。在结论 中,作者总结了郑板桥的“慰天下之劳人”朴实的创作目的和创 新艺术精神的承前启后的深远影响。

목차
Ⅰ. 郑板桥生平
Ⅱ. 郑板桥的“劳人”情结
1. 生平经历和儒家教育决定
了郑板桥的“民本”思想
2. 为官一任造福一方
Ⅲ. 独具特质的“怪书画”
1. 郑板桥的绘画启蒙
2. “怪书画”的根源
3. 郑板桥代表画作赏析
Ⅳ. 结论
1. 承前启后,雅俗共赏
2.诗书画结合
3. 朴实的人民艺术精神
저자
  • 王瑶(安鰴農業大學校硏究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