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李漵(玉洞) 學藝精神의 家學的 淵源 KCI 등재

리서(옥동) 학예정신의 가학적 연원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406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9,3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玉洞 李漵(1662-1723)는 평생 학문과 예술로 살다간 近畿南人 실학자였다. 그의 가문은 李繼孫에 이르러 문학으로 起家하였고, 증조 李尙毅 대를 거치면서 문벌가문으로 성장하였고, 영조 이후로는 이서 형제의 학인들을 중심으로 실학사상을 형성․발전시킨 유서 깊은 가문 이다. 먼저 이서 학문정신의 가학적 연원을 살펴보면, 증조 李尙毅는 中 正과 自得을, 조부 李志安은 『大學』과『中庸』을, 부친 李夏鎭은 敬의 수양태도, 博學의 추구, 聖經의 객관적 수용 등을 강조하였는데, 中正의 정신, 自得의 정신, 誠敬의 수양, 독서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관심은 이서 학예정신의 근간을 이루는 것들이다. 이서가 가르침을 받은 중형 李潛은 自得을 중시하였으나 『弘道遺稿』에 나타나 있는 이서의 학문은 철저한 성리학자의 면모이다. 이서 예술정신의 가학적 연원을 살펴보면, 증조는 道本文末적 사유를 견지하였으나 서예로 이 름이 있었고, 從祖 李志定은 조선중기를 대표하는 초서의 대가로 그 의 시는 仙趣가 있다. 그의 서예는 從姪 李夏鎭과 從孫 李漵형제에게 가전되었다. 부친은 唐宋古文과 中唐의 詩를 지향하고, 서예는 鍾繇 와 王羲之를 추구하였다. 이서의 가학연원과 관련하여 선조들의 使行 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부친이 중국에서 가져온 다량의 장서 와 서화는 이서의 서예성취와 서학형성에 큰 바탕이 되었다. 요컨대 이서가문은 어려서부터 가학으로 六藝를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 들의 세계를 구축하였다. 대대로 수양과 실천을 중시한 생활태도, 독 서를 통한 박학적 학문태도, 詩書를 위주로 하는 예술관은 이들의 공 통된 경향이다. 이서는 이전까지 문학으로 성가하였던 집안을 경학으로 전환하고, 다양한 관심 분야와의 유기적 결합이나 새롭게 접하는 분야를 發明함 에 있어 절대적 가치기준으로 삼았다. 그의 이러한 학예정신은 분명 선대의 가르침인 자득정신과 성경사상의 실천적 측면이 어느 정도 작 용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그렇지만, 자신이 새롭게 발명함으로써 가 학의 새로운 전통을 열었다고 하겠다.

李漵(号玉洞,1662-1723)是一生从事学问和艺术的近几南人派 实学家。他的家族从李继孙起开始为学,至其曾祖父李尚毅一代,已成 为豪门贵族。朝鲜王朝的英祖之后,以李漵兄弟等“学人”为中心形成并 发展成为底蕴十分深厚的家族。 首先,了解一下李漵的学问精神中家学的渊源,就会发现其曾祖父李 尚毅奉行着“中正”与“中得”,其祖父李志安则信奉《大学》与《中 庸》,其父李夏镇强调着敬的修养态度、博学的追求和圣经的客观接受 等方面,而诸如中正精神、自得精神、诚敬的修养、读书等各个方面, 形成了李漵学艺精神的基础。虽然曾经教授李漵学问的兄长李潜重视着 “自得”,但是在《弘道遗稿》中,李漵完全展现出了一个性理学者的风 范。对李漵艺术精神的家学渊源进行探究就会发现,其曾祖父坚持着一 种道本文末式思维却闻名于书法;其从祖父李志定作为朝鲜中期草书的 大家,其诗却有着一种“仙趣”,他的书法则传于其从侄李夏镇和从孙李 漵兄弟。在李漵的家学渊源中,其先祖的出使具有着很深的意义。尤其 是其父从中国带来的大量藏书及藏画,对于李漵书法的成就和形成奠定 了很坚固的基础。总之,李漵的家族成员从小就学习家学六艺,并以此 为基础形成了各自的艺术世界。他们重视修养和实践的生活态度、读书 以达博学的为学态度、以诗为主的艺术观世代相传,是他们的共性。 李漵将其家族以前以文学为主的家道改为经学,并将与其它重要方面 的有机结合或是新领域的发明作为绝对的价值标准。他的这种学艺精神 可以说是受到了其先祖自得精神和诚敬思想中实践部分的影响。然而, 他自己新创的领域则开辟了其家学新的道路。

목차
Ⅰ. 緖言
Ⅱ. 實心主義的學問精神
Ⅲ. 文道相須的藝術精神
Ⅳ. 結語
저자
  • 전상모(성균관대학교 교수) | 全相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