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필법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소고 KCI 등재

A study on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writing method

筆法的形成与发展的小考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50777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7,0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서예는 문자를 매개체로 삼아 지ㆍ필ㆍ묵을 통하여 작가의 성정ㆍ주 관ㆍ학식ㆍ정감을 나타내는 예술이다. 이중에서 문자를 직접 서사하는 것은 붓이기 때문에 이를 운용하는 필법은 서예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 서예의 삼 요소는 필법ㆍ필세ㆍ필의로 나눌 수 있다. 필법은 붓을 잡고 운용하는 방법이며, 필세는 올바른 필법을 통하여 글자와 필획 사이에 나타나는 형세이며, 필의는 작가의 성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필법의 기초가 확실해야 필세를 나타낼 수 있고, 필법ㆍ필세가 제대로 된 뒤 비로소 작가의 성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보면, 서예에서 기본이 되는 필법의 중요성을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는 작업이라 하겠다.
본고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필법의 변천에서 맹 아기는 선의 운용을 통한 기초적 필법이었고, 형성기는 예서를 통하여 일파삼절의 모순점이 통일되어 비로소 기본필법을 이루었다. 발전기는 예서의 필법이 점차 사라지면서 주로 해서ㆍ행서ㆍ초서에서 필법 체계를 이루었고, 특히 왕희지의 필법을 통한 새로운 심미적 표준을 제시하 였다. 완성기는 ‘이왕’의 필법을 흡수하고 북비를 융합하고, 안진경을 대표로 필법 성취를 이루었음을 확인하였다. 필법의 특징에서 서예의 우주 관은 우주만물의 형상을 통하여 심미를 추구하는 것이고, 음양론은 우주 관을 바탕으로 음양의 허와 실을 체현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절주의 미를 표현하는 것이며, 의인화는 생명력을 통하여 심미가치를 표현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필법의 가치에서 서예는 문자를 통하여 생명력을 체현하는 기본이 결구이고, 이를 결정하는 것이 필법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필법의 근본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역대로 뛰어난 작품들은 신채가 뛰어나면서 필력이 돋보였다. 그러나 이는 탄실한 필법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졌음을 간과할 수 없다. 역대 서예가들이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으면서 필법을 통하여 절주를 표현하고, 끊임없이 이에 대한 탐색과 모색을 한 원인도 바로 여기에 있다. 서체의 변천과 시대의 심미관에 따라 작품의 경향이 달라졌으나 변하지 않는 것은 필법이다. 만약 필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다면 여기에 시대미를 더하여 새로운 창작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필법의 변천과 발전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창작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더욱 현실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书法是一种将文字作为媒介, 通过纸、笔、墨来表现作家的性情、自我 意识、学问、修养以及情感的艺术。其中, 直接抒写文字的是毛笔, 因此 在书法中对毛笔进行运用的笔法起到最基本、最重要的作用。书法的三 要素可以分为笔法、笔势、笔意。笔法是指执笔及用笔的方法;笔势则 是通过正确的笔法, 在文字和笔画之间出现的形势;而笔意则体现了作者 的性情。因此, 只有具备了明确的笔法基础, 才能体现出笔势, 只有准确地 运用笔法和笔势, 才能表现出作者的性情。由此可知, 笔法作为书法的基 础具有十分重要的作用, 它在书法的研究中意义深远。
本研究的研究结果如下。在笔法的演变过程中, 殷商、西周、秦朝是通 过线条的运用来形成基础笔法的笔法萌芽期, 汉朝是通过隶书来形成基本 笔法的笔法形成期, 而魏晋南北朝则是通过楷书、行书、草书来构建笔法 体系的笔法发展期。其中, 魏晋南北朝时期还通过王羲之的笔法提出了全 新的审美标准。唐朝是笔法的成熟期, 以颜真卿为代表, 可以说这是一个 实现了最高笔法成就的时期。然后本研究从宇宙观、阴阳观、拟人化的 角度对笔法的特点进行了考察。通过考察可知, 书法是一种通过宇宙万物 的形成来追求审美的艺术, 体现了阴阳和虚实, 展现了节奏美, 并通过生命 力展现了书法的审美价值。最后以此为基础归纳了笔法的价值, 即书法是 一种通过文字来体现生命力的艺术, 文字的构成即为结构, 而各种笔法则 决定了所有结构, 本研究中将笔法的这种决定性作用归纳为笔法的价值, 并作为研究的结论。
历代的优秀书法家都探讨了阴阳宇宙, 并在作品中注入生命力, 想要感 受生命意识。同时还通过笔法表现出节奏感, 不断探索笔画的规律。他们 接受优秀的笔法传统, 摒弃老旧的传统, 追求法古创新。这是在基本笔法 之上实现的, 是他们为了获得笔法的秘诀而不断作出的努力。从这种意义 上来看, 笔法是创作书法作品、讨论书法理论, 以及进一步研究书法的基 础, 因此对其开展研究是具有一定意义的。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필법의 변천
  1. 맹아기
  2. 형성기
  3. 발전기
  4. 완성기
 III. 필법의 특징과 가치
  1. 필법의 특징
  2. 필법의 가치
 IV.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
  • 양용주(Dongbang Culture University) | Yang, Yong-Ju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