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연성척추보조기 착용에 따른 균형의 변화를 알아보고 작업치료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06년 11월 20일 부터 2007년 2월 26일까지 김해시 I 대학교에서 실시하였으며 성인 남녀 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도구는 균형능력을 측정하는 Tetrax Interactive Balance System 이며 연성척추보조기 중 요천추 코르셋을 사용하여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Tetrax Interactive Balance System 을 충분히 습득한 세 명의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산출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Fourier Harmony Index(KHI)) 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Weight Distribution Index(WDI) 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 값의 변화는 유의하지 않았다(P<0.05).
결론 :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 값의 변화는 P<0.05 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연성척추보조기의 착용 뮤우가 균형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활동과 관련된 낙상과도 밀접한 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균형과 연성척추보조기의 연관성에 관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