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국내외 보조공학 서비스 관련 법률에 대하여 조사하고, 국외 보조공학 서비스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보조기기 서비스에서 작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 보조공학 서비스가 관련된 8가지 국내 법률을 조사하여 서비스 목적, 대상, 신청절차, 지원품목 등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보조공학 관련 용어는 보장구, 보조공학기기, 장애인 재활보조기구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었으며, 각 법에서 자한 범위 내에서 보조공학 물품 및 서비스를 제원하고 있었다. 또한 영국, 스웨덴, 호주, 미국 등 국외 보조공학 서비스 관련 법률과 서비스 내용 및 작업 치료사의 역할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조사된 모든 국가에서 작업치료사는 보조공합 팀의 일원으로 혹은 작업치료사 단독으로 보조공학 관련 상담, 평가, 처방, 보조공학 기기 관련 정보제공, 기구 지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결론: 보조공학 서비스 관련 국내 법률 및 추후 법률안에 재정되는 과정에서 작업치료사의 활용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며, 작업치료사들도 보조공학이 장애인의 사회참여에 기여하는 점을 인식하여 보조공학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보조공학 적용을 통한 아동작업치료의 사례 연구를 통해 작업치료에서 보조공학 적용의 확대와 보조공학에 대한 작업치료사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아동작업치료중인 뇌성마비 진단 받은 8세, 9세 된 남자 아동 2명을 대상으로 욕구 조사와 기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보조공학 적용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보조공학 적용 전, 후의 수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결론 : 보조공학 적용을 통한 아동작업치료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수행 기능 향상을 볼 수 있었다.
목적 : 본 연구는 전동휠체어 처방 후 활용도 및 불편사항을 파악하고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제시한 상지기능, 인지기능, 일상생활동작검사 항목의 적절성을 알아보며 전동휠체어 평가에 대한 기초 자료와 개선안을 제공 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A 종합병원 작업치료실에서 전동휠체어 처방을 위한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제시한 상지기능, 인지기능, 일상생활동작검사를 받은 63명을 대상으로 전동휠체어 처방 후 활용도 및 불편사항에 대해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질문지는 대상자의 배경정보 9문항, 활용도 관련 9문항, 전동휠체어 사용 환경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현행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제시한 상지기능, 인지기능, 일상생활동작검사 항목에 대한 평가에 대한 세부 검사도구는 표준화된 Purdu pegboard test, MMSE-K, K-MBI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결과 : 휠체어 처방 후 활용도 및 불편사항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와 사용 환경에 대한 고려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제시한 상지기능, 인지기능, 일상생활동작검사가 전동휠체어 평가 항목으로서 적절하고, 전동휠체어 활용도 역시 예측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전동휠체어 처방을 위한 평가에 대한 기초 자료와 개선안 제공을 통해 전동 휠체어 사용자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일상생활에서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연구에는 외국 논문들의 전동휠체어 평가에 대한 문헌 고찰과 건강보험법에서 제시한 3가지 건사항목의 구체적인 시행방법 및 기준을 모색해 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연성척추보조기 착용에 따른 균형의 변화를 알아보고 작업치료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06년 11월 20일 부터 2007년 2월 26일까지 김해시 I 대학교에서 실시하였으며 성인 남녀 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도구는 균형능력을 측정하는 Tetrax Interactive Balance System 이며 연성척추보조기 중 요천추 코르셋을 사용하여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Tetrax Interactive Balance System 을 충분히 습득한 세 명의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산출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Fourier Harmony Index(KHI)) 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Weight Distribution Index(WDI) 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 값의 변화는 유의하지 않았다(P<0.05).
결론 : 연성척추보조기 착용 유무에 따른 낙상지수 값의 변화는 P<0.05 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연성척추보조기의 착용 뮤우가 균형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활동과 관련된 낙상과도 밀접한 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균형과 연성척추보조기의 연관성에 관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적 : 농촌진흥청은 농작업 관련 문제점을 개선하고 작업능률의 향상을 통해 농작업 편이화 및 선진화를 도모하고자 2008년 부터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컨설팅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사업을 통해 농작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인간공학적 환경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J 지역에 거주하며, 사과재배를 주업으로 하는 고연령?v(56±4.1)의 농업인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작업단계 및 기존 사용 장비를 조사하기 위해 농작업 여건 및 현황조사를 인터뷰 설문으로 실시하고 농작업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OWAS, RULA, REBA)를 실시한 뒤, 조사된 자료를 기초로 개선된 편이 장비를 선정하여 보급하였다. 개선된 편이장비의 사용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를 수행하고,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전체 장비(기존 장비, 개선된 장비)의 만족도 설문을 자체 제작하여 실시하였다. 개선 전후로 실시된 인간공학적 평가를 비교하고, 기존 장비와 개선된 장비의 만족도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과 : 농작업 여건 및 현황조사 결과, 사과재배는 크게 제초, 수확 및 운반, 선별의 3단계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작업에서 근골격계 질환 발생의 유해요인들이 발견되었다. 수동으로 사용하는 제초기, 수레, 선별기를 사용하고 있어 빈번한 반복 작업과 중량물 취급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된 편이장비 사용결과, 인간공학적 평가에서 편이장비 사용 후 작업자세와 작업형태가 향상된 결과를 보였고, 장비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1).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높은 수준을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컨설팅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컨설팅을 통해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 유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인간공학적 환경 개선을 통하여 생산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현실적인 연구와 정책적인 지원이 확대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