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생활폐기물 고형연료제품의 화재위험과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ire Risk & Countermeasure of RDF(Refuse Derived Fuel)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69071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000원
대한안전경영과학회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초록

세계의 모든 나라가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태양광, 풍력 등의 그린에너지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에너지의 효율제고 및 재생을 위하여 폐기물로부터의 자원순환을 이룩하는 폐기에너지 회수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하나의 방편이 버려지는 쓰레기에서 에너지를 회수하는 고형재생연료인 RDF(생활폐기물 고형연료 제품, Refuse Derived Fuel) 생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강원도 원주시에서 하루 80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아직은 기술도입 초기단계에 있는 가연성폐기물의 연료화 기술이다. RDF의 특성은 불연성 성분이 제거된 일반 가연물을 분쇄하여 압출성형 가공한 펠릿형상의 고체연료로서의 열적 특성이 우수하나 화재안전 측면에서는 제조 및 취급공정에서의 일반적인 가연물 화재위험성을 가지고 있고, 저장과정에서는 축열발열에 의한 자연발화 위험성이 상존하며, 저장형태, 특히 사이로의 경우 구조특성으로 인하여 화재진압도 쉽지않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RDF 화재사례를 중심으로 그 화재 위험 특성과 안전대책을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RDF 제품특성과 사용처
  2.1 RDF 제조공정
  2.2 RDF의 품질ㆍ등급 및 사용처
  2.3 일본의 RDF 생산 및 소비시설
 3. 일본의 RDF 화재ㆍ폭발사고의 개요
  3.1 RDF 화재ㆍ폭발 사례
  3.2 RDF의 발열․화재ㆍ폭발 메커니즘의 검토
  3.3 RDF의 자연발화 위험성
 4. RDF의 화재ㆍ폭발 방지대책
 5. 결언
 6. 참고문헌
저자
  • 정의수
  • 강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