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장애인복지관 직원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의 활성화 방안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34656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7,000원
초록

본 논문에서는 장애인복지관에서 인권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인권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어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교육과정을 인권감수성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를 통합화한 인 권모형에 대입하여 어떤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장 애인복지관 직원들이 인권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 하는데 관심을 가질 것이며 실천현장에서 친인권적 행위가 더 한 층 강화될 것이다. 인권교육은 장애인복지관 직원에게 이용자의 천부적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하여 그들의 권리를 옹호하며, 이용자 스스로 인권침해 요소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힘 을 길러주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관 직원의 인권감수성이 향상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용자의 인권과 관련한 특정한 상황에 서 그 상황을 전문가에게 보내는 인권관련 신호로 지각하고 정확히 해석하는 능력과 관 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인권감수성과 인권교육 프로그램
    1. 인권감수성
    2. 인권교육 프로그램
Ⅲ.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 인권교육 실시를 위한 법제화
    2. 현장중심형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3.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지속화
    4. 인권교육의 생활 사례 구성
    5. 인권감수성 중심의 인권교육
    6.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권교육
    7. 시범 연구 장애인복지관 운영
    8. 현장실천가 자신의 반성적 사고와 전문성 강화
Ⅳ. 결론
참 고 문 헌
저자
  • 정용충(인천광역시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Ph.D. 과정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