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조선산업 CAD 사용자 혁신 사례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204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7,800원
기술혁신연구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기술경영경제학회 (The Korea Society for Innovation Management & Economics)
초록

본 연구는 조선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 D조선사와 S 조선사의 CAD 시스템 부문을 대상으로 사용자 혁신 내용과 과정, 그리고 사용자 혁신이 기업의 경쟁 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복잡제품시스템(complex product system)에서의 사용자 혁신의 함의점과 CAD 플랫폼(platform) 자체의 진화에 따른 사용자 혁신의 한계를 조망한다. 사례 연구를 통해 본 연구가 발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기업의 설계 및 제조 프랙티스 및 관련 IT 시스템의 다양성과 특이성으로 인해 CAD 시스템 제공업체(vendor)보다는 CAD 시스템 사용자에 의한 응용모듈(application module) 혁신이 비용과 혜택 차원에서 더 경제적이다. 둘째, 조선업체는 응용모듈 혁신을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알고 있는 설계자와 CAD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는 시스템 기술자로 구성된 팀 혹은 CoP (Community of Practice)를 통해 자체 개발하고 있고, 일부는 제3자 CAD 응용프로그램 개발 업체에 위탁개발하기도 한다. 셋째, 조선과 같이 매우 복잡한 부품과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로 구성된 복잡제품시스템에서의 사용자 혁신은 자신의 암묵적인 노하우를 외부로 노출하지 않는 동시에 자사의 설계에서부터 제조, 구매, 엔지니어링, 그리고 경영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일정의 단축과 오작의 감소로 인한 품질과 원가경쟁력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용자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CAD 플랫폼 자체가 대부분 외국계 전문업체 공급자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 결과 CAD 기술의 진화(Solid 3D 등)로 인해 플랫폼 자체가 변화함에 따라 그 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응용모듈 의 지속적 효과(sustainability)가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기술혁신 지원 정책과 기업의 혁신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저자
  • 김영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