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과학교육의 연구동향 비교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319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과학교육 연구에 관해 논의해 왔다. 이제 그 논의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에서의 과학교육 연구는 모든 연구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부진하다. 둘째, 과학교육의 본질상 중요시 되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일부 연구영역에 대하여, 그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세째, 과학교육에 실제적이고도 구체적인 도움을 줄수 있는 교육현장에서의 기초 실험연구가 긴요하다. 네째, 교육과정의 개정 등 과학교육에 대한 정책결정에 필요한 자료가 될 수 있는 교육현장의 실태분석, 학생 및 사회의 요구에 대한 분석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에서 지적된 문제들이 원만히 해결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그에 따른 과감한 시정이 요구된다. 첫째, 과학교육 연구인력의 확보를 위해서, 과학교육의 본질에 입각한 과학교육학과 석·박사 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교육계 교수들의 깊은 이해가 선결 과제이다. 둘째, 현행 과학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은 교육 현장의 철저한 연구분석의 결과에 따라, 필요에 부응하도록 적절히 개편되어야 한다. 세째, 과학교육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교환 체제, 과학교육 전공교수의 확보에 의한 기존 과학교육연구소의 활성화, 일선 교사들과의 연계 등 연구체계의 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육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서, 연구기금의 확보 및 연구비 지원체제의 개선 등 연구지원 체제의 확립이 절실히 요청된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위해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두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저자
  • 최병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