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과학교육과 교육과정의 현황 및 개선방향 : 물리교육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320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은 유능한 교과 교육 전문가 양성에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우리나라 전국 사범대학 과학 교육과의 교육과정은, 본문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과학 교육 전문가 양성이라는 면에서 볼 때 상당히 미흡함을 부인할 수 없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 특히 물리 교육과의 교육 과정은 자연 대학 물리학과의 교육 과정과 대동소이함이 지적되었다. 물리학자 양성과 물리 교사 양성은 그 성격에 있어서 유사한 점이 있기도 하지만 전적으로 같은 것은 아니다. 물리학자가 물리학을 탐구하는 사람이라면, 물리 교육 학자는 물리학에 '관해서' 연구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 교육과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물리학의 기초 개념이해와 아울러 물리학의 사회·문화적 이해가 병행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 교육학 영역 교과목으로 구별되어질 수 있는 교과목들은 그 교과목 내용 개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법적 규정을 만족시키는 수준에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보다 유능한 교과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교과 교육 영역 교과목의 내실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대학이 교과목 내용 개발에 공동적이고 협동적인 노력을 할 것이 요구 된다. 특히 교과 교육 전문가가 부족한 우리나라의 여건을 고려할 때 어느 한 대학이 이 분야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보기는 힘든 것이다. 따라서 개발된 내용을 서로 교환함은 물론 강의 경험을 서로 나눌 수 있는 모임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교과 교육이 이론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교실 현장과 긴밀한 유대를 갖기 위해서는 지금 실시하고 있는 ˝교육 실습˝이 대폭 개혁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교육 실습을 현장 학교 교사에게 위탁할 것이 아니라, 지도 교수의 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도 교수의 지도하에 교안 작성, 교재 준비, 실습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교과 교육학 영역 교과목이 실현성 있는 내용을 담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찾는다면 수 없이 많은 문제점을 찾을 수 있겠으니 아직 시작에 불과한 우리나라 교과 교육학 연구 실정을 감안할 때 너무 갑작스러운 변화보다는 쉬운 것부터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 권재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