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교실 친화적인 초등학교 체육지도교사 양성 방안 모색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553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교실 친화’란 학생 존재의 가능성의 지속적인 계발을 목표로,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교사-학생, 학생-학생 상호작용 현상의 이해와 탐구, 실천을 위한 행동양식이며, 교실 친화적 교사란 이러한 행동을 실천하는 교사이다. 초등학교 체육지도교사로서 가져야 할 교실 친화적 특성은 크게 보편적 소임과 특수한 소임으로 나눌 수 있다. 초등학교 체육지도교사로서 가져야 할 보편적 소임은 의미 있는 배움의 경험을 계속적 원리에 따라 조직하는 교사,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이해하는 교사, 충실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교사, 민주 성향을 가진 인격적 촉진자로서의 교사이며, 특수한 소임은 교사 연구자로서의 교사, 체육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꾀하는 교사, 스스로 운동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교사, 열정적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교사이다. 이와 같은 교실 친화적인 초등학교 체육지도교사를 기르기 위해 교원양성 기관에서는 실천적 지식 형성자로서 교사 연구자를 기르기 위해 현장 교사와의 만남을 정례화하거나, 탐구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다양한 재능으로 무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인문·철학적 소양을 골고루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야 하며, 또한 여러 종류의 운동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저자
  • 조순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