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완벽주의와 학습지연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843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이 연구는 완벽주의 성향의 고등학생이 채택할 수 있는 자아핸디캡전략을 완화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 자아효능감에 주목하여, 고등학생들의 완벽주의(자기지향적, 타인지향적, 사회부과적)와 학습지연전략으로서의 자아핸디캡전략간 관계에서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고등학생 280명(남:166명, 여:114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는 상관관계분석, 다변량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통한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성향만 자아핸디캡전략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둘째,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 자기지향완벽주의는 자기조절효능감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자아효능감과 자아핸디캡전략 모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타인지향적 완벽주의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매개효과 검증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자아핸디캡전략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자아효능감(자신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의 직접효과는 사라지고 매개변인인 자신감의 직접효과가 증대됨으로써 자신감은 자아핸디캡전략에 대한 완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자아효능감(자기조절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하였을 때 자아효능감을 매개하지 않았을 때에 비하여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의 직접효과가 감소함으로써 자기조절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학업수행지연을 완화하기 위하여 자아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저자
  • 이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