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당 저감화를 위한 사카린의 활용 방안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22139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900원
한국산업식품공학회 (Korean Society for Food Engineering)
초록

사카린은 1879년 발견된 이후 100여 년이 넘도록 설탕 대체제로 널리 사용되어 온 감미료 이다. 한 때 발암 논란으 로 식품에서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기도 하였으나,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어 미국 , EU 등 선진국에서 다이어트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당류 과다 섭취로 인한 당뇨와 비만 인구 증가는 향후 국민 건강 보험료 등 사회적 비용의 증 가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당류 저감화 정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사카린은 설탕의 약 300배 감미도를 가진 고감미료로 칼로리와 혈당 지수가 제로이기 때문에 설탕의 과자 섭취로 인한 부작용의 부담 없이 대체 감미료로 사용 하기에 적절한 감미료이다. 최근 미국과 국내의 연구진에 의하여 사카린의 항암 효과에 관한 연구가 발표되어 한 때 발암 물질의 오명을 썼던 물질이 아이러니컬하게도 항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식품 제조 시 사카 린을 사용할 경우 음료의 경우 70~90% 설탕을 대체할 수 있으며, 빵이나 과자류 등에서도 설탕 사용량의 50% 이상을 줄일 수 있는 제품 개발이 가능하여 당류 저감화에 기여할 수 있을 수 있다.

저자
  • 강혜봉(J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