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고부가가치 식품을 위한 ICT가 접목된 스마트 패키징 기술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52869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900원
한국산업식품공학회 (Korean Society for Food Engineering)
초록

모든 상품과 소비자의 스마트폰이 연동되어 실시간 데이터가 수집되고, 완전 자동 상거래가 구현되는 스마트 스토어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컨슈밍에 대한 관심이 급속하게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컨슈밍은 정보통신(ICT), 하이브리드 유연인쇄전자 기술과 상품 패키징 기술의 융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제품 안전성·품질 보장이 가능한 스마트 패키징 기술개발에 의해 구현 가능하게 될 것이다.
스마트패키징이란, 사이니지, 센서 등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패키징(포장)에 적용해 최종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키징으로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인 ICT, Big data, CPS, AI 등과의 연계를 통해 그 적용 범위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고부가가치 식품에 적용가능한 스마트 패키징 및 스마트 패키징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고부가가치 식품을 위한 ICT가 접목된 스마트 패키징의 “Red Bricks”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저자
  • 노진수(구미전자정보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