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프랑스의 학력평가에 관한 연구 : 바깔로레아(Baccalauleats : 대입학력평가고사)를 중심으로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370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이제까지 프랑스의 대학 입학 학력 평가 고사인 바깔로레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전술한바와 같이 한 나라의 교육 평가를 논하는 데에는 수많은 전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제한된 지면에 이같은 논의를 모두 수용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가 따르지 않을 수 없다. 본고에서는 중세 이래 오늘날까지 시행되어 온 바깔로레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바깔로레아의 운영과 내용에 관하여 논하였다. 외국의 제도에 관한 조사 연구는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제도의 개선 보완의 자료로 활동됨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외국의 제도를, 그것이 아무리 훌륭하게 보일지라도, 받아들인다거나 따른다는 입장에서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더구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기타 여러 변인이 관련되고 우리 민족의 미래로 연결되는 교육의 문제는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외국의 제도는 그들이 우리의 시행착오를 대신했다는 의모로 받아들이고, 이를 우리가 넘어야할 또 하나의 한계로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만이, 보다 높은 목표, 즉, 보다 나은 교육을 향하여 공동 노력을 경주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윤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