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3권 제2호 (2012년 6월) 8

권두언

1.
2012.06 구독 인증기관·개인회원 무료
뜨거운 열정을 지닌 우리 학회의 회원 여러분들, 여러 가지 어려움 가운데 학회가 출발한지 3년차가 되었습니다. 어려운 경제적 환경과 건설 분야의 침체 속에서 많은 사람들의 성원을 받으며 우리 학회가 시작되어 벌써 400여 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하고 매년 4번의 학회지와 논문집을 발간하는 신생 학회로서는 보기 드물게 빠른 성장을 하였습니다. 이는 회장님뿐만 아니라 학회 회원들의 노력의 결실로 보입니다. 결실 중의 하나가 지난 5월 초에 우리 학회 사무실이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회관으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 학회가 발전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지난 4월 27일에는 두 번째 학술발표대회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개최하여 많은 우수한 논문과 기술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학술발표대회 준비위원장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학술발표대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신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최성모교수님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어려운 건설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제적 도움을 주신 후원사 여러분들에게도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참가하여 논문을 발표하여 주신 많은 회원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연구재단의 논문집 평가에 대한 정책이 변경되어 신생 학회로서 논문집 발간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타개하려는 노력을 논문집편집위원회의 위원장님과 편집위원들이 여러 방면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한 답이 곧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 학회가 한 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 학회의 논문집이 많은 연구자들이 논문을 내고자 하는 논문집이 곧 되리라 믿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최대 관심사이며 세계적으로도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와 녹색성장의 트렌드 속에 우리 학회의 창립은 필연이며 운명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각종 토목 및 환경 시설 구조물에서 복합신소재(Advanced Composite Materials)의 적용은 기존의 항공 및 기계분야와 구조물 보수ㆍ보강분야를 넘어 우리 토목분야의 많은 구조물의 내구연한의 증대 및 공기 단축 등 많은 요소들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녹생성장산업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그동안 연구 개발한 복합신소재 기술을 응용하여 녹색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설계 및 기술을 개발하여 친환경적인 건설시장의 개척과 국가발전을 위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우리 회원 전체가 노력을 하여 야겠습니다. 올 여름은 매우 뜨겁고 더운 여름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학회가 지난 2년간 그래왔듯이 우리 모두 뜨거운 열정으로 노력을 하여 학회가 더욱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모든 회원 여러분들 더운 여름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특집기사

학술기사

기술 및 일반기사

회사 소개

7.
2012.06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소재의 차이가 미래의 차이를 결정하는 시대, 도레이첨단소재는 미래를 더욱 풍요롭고 안전하게 그리고 친환경적인 삶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소재 개발에 집중 투자해왔다. 1999년에 설립된 도레이첨단소재는 다양한 기초소재에서부터 고부가가치 첨단소재에 이르기까지 산업전반의 중핵소재를 공급하는 화학소재기업으로 세계적인 소재기업인 도레이 그룹의 일원이다. 도레이첨단소재는 필름, IT소재, 섬유 그리고 친환경소재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축적된 기술과 제품개발력을 통해 일상생활은 물론 첨단 IT산업에 활용되는 고기능의 다양한 폴리에스터 필름과 증착 필름을 공급, 폴리에스터 필름의 국내 선두주자이며, 가공기술을 바탕으로 2002년 IT소재사업에 진출, 고품질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소재와 전자정보재료 공급으로 국내 IT산업의 글로벌화에 이바지해왔다. IT소재사업은 국산화 추진과 연구개발 강화로 관련산업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최신의 전자제품이 요구하는 화상구현 회로기판에 최적화된 원소재인 2층 FCCL 메탈로얄(Metaloyal)을 생산, 세계적인 전자 메이커에 안정적으로 공급중이다. 또한 한국 최초로 장섬유 부직포 사업을 전개하여 아시아 1위의 스펀본드 부직포 메이커로서 규모와 경쟁력 면에서 시장리더로 부상, 지난 20여 년 동안 우수한 품질과 기술 경쟁력으로 산업을 선도해왔다. 2006년 중국 진출에 이어 2011년 아세안 국가의 시장 성장에 맞추어 인도네시아에 진출, 부직포 사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해왔다. 첨단 자동화 공정을 갖춘 폴리에스터 원사사업은 범용, 차별화 제품개발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국내외 업체 간의 기술교류와 협력을 통해 고부가가치 및 고기능성 직물 분야로도 확대하는 중이다.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친환경 생분해성 시트 ‘Ecodear’는 탁월한 내열성과 내충격성을 보유하여 일반 플라스틱과 물리적 특성이 동등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인체에 무해하고 뛰어난 가공성형성으로 전자제품, 자동차 내외장재 등 산업용까지 적용범위를 넓히고 있다.
3,000원

대학 방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