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ㆍ중ㆍ일 자전체 소설에 나타난 공간의 근대성 연구 KCI 등재

Modernity of the Space Represented in Korean, Chinese, and Japanese Autobiographical Novels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72299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6,400원
中國學 (중국학)
대한중국학회 (Korean Association For Chinese Studies)
초록

이상으로 한ㆍ중ㆍ일 삼국의 대표적 자전체 작가인 이상과 郁達夫, 太宰治의 작품에 나타난 공간의 특징과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작가들의 특정 작품, 즉〈날개〉(이상),〈봄바람에 흠뻑 취한 밤〉(郁達夫),〈광대의 꽃〉(太宰治)에 공통적으로 땅콩껍질과 같은 특별하게 분할된 공간이 발견된다는 점에서 이 고찰은 시작되었다. 그 공간은 거주자와 하나로 통일되지 않고 삐걱인다는 점에서 가장 큰 공통점을 가진다. 그것은 근대성의 개념으로 공간을 해석할 수 있는 단초가 된다. 이들의 작품에 나타난 공통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문의 기능이 상실된 공간. 이들 작품에는 대문이 언제나 열려 있거나 아예 없는 집이 그려진다. 이렇게 대문이 적절한 기능--방어와 소통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됨으로 인해 모두가 하나로 만나는 마당을 구성하지 못한다. 둘째, 대문과 마당의 부재로 인해 방이 마당, 혹은 거리가 된다. 방에 숨을 수 없게 된 주인공들은 여기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그 뒤에 숨은 방을 만든다. 그러나 그것은 자폐적 도피로서 자아를 확인할 거울을 상실하는 일이기도 하다. 셋째, 광장도 없고, 신도 없는 밀실에서 개인이 견딜 수 있는 길은 없다. 따라서 소설의 인물들은 자아를 비춰볼 대상을 찾아 외출을 감행한다. 그러나 그 관계 중심의 세계는 자아의 실체를 찾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버렸던 공간이기도 하다. 개인의 태도에 변화가 없이 똑같은 공간의 의미가 달라질 수는 없다. 넷째, 소설의 인물들이 겪는 자살충동에 있어서 동일하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들의 공통점 외에 차이점도 발견된다. 첫째,〈날개〉에는 형식적으로 완비된 공간이 제시된다. 그래서 그 노출은 형식적, 내용적으로 철저하며 그것은 당시 일제의 전일적 지배하에 있었던 조선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이에 비해〈봄바람에 흠뻑 취한 밤〉의 공간은 반쪽짜리 집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에는 ‘우리’의 공간이 주는 위안이 있다. 중국의 반식민지적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아 무리가 없다. 마지막으로〈광대의 꽃〉의 공간은 내부적으로 복잡하게 구획되어 있다. 지식인의 고민이 외부를 상정한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 내면적 자기동력하에 진행되고 있었던 당시 일본의 상황과 관련이 깊을 것으로 이해된다. 다른 장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데, 이것은 결국 개인, 혹은 동양 삼국의 지식인들이 체험한 자아에 대한 고민이 그 정도와 방향에 있어 뚜렷한 차이점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李箱(1910∼1937), 郁達夫(1896∼1945), 太宰治(1909∼1948)是韓中日三國的著名私小說作家. 此三位作家在作品的各側面有酷似的地方, 因此幾個硏究者進行過比較硏究. 但是還沒發現全面比較硏究的成果. 本文考察此三位作家小說里的空間特徵, 在小說里創造空間最有代表性的是〈翅膀〉(李箱), 〈春風沈醉的晩上〉(郁達夫), 〈道化之华〉(太宰治)的三個作品. 他們在自己的作品里創造了奇特的空間, 這空間與花生殼相似, 一個空間里有兩個不同分別的空間. 就是因位這三位作家創造了互相類似的這花生殼空間, 因此會有本文的比較考察. 這一個殼里的兩個空間有互不合一的特徵, 而這缺乏協調合一的矛盾狀態與近代精神狀態有某種相通脈絡的關係. 三篇作品里表現的空間有如下重要的類似性. 一. 大門喪失自己的攻能, 不能建設舒適的空間. 二. 爲了建設休養的空間, 把一個房間分成兩間, 要逃避向里間. 三. 從廣場逃避到密室或者洞窟, 但是在這里也不能鞏固自我, 因此在向街巷外出, 尋抓自我的投射對象. 四. 一切努力失敗后, 小說的人物共通地有自殺慾望. 除了如上的共通特徵, 也有一定的差別性. 其重要的內容與當時三國的國家社會的狀況有密不可分的關係. 卽<翅膀>的空間完全向外面露出, 這就與完全植民地化了的當時韓國狀況有密切的關係. 〈春風沈醉的晩上〉的空間是不太完全的家屋構成, 但是里面還剩有休養的密室. 這與當時處于半植民地狀態的中國狀況有關係. 最後〈道化之华〉的向內空間, 意味着當時日本的近代化摸索已經進入到在深層深化進行的階段.

목차
1. 들어가며
 2. 열린 대문과 마당의 부재
 3. 칸막이 뒤의 숨은 공간
 4. 외출과 배회의 공간
 5. 자살과 공간의 괴리
 6. 나오면서
저자
  • 姜鯨求(동의대학교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 강경구
  • 권혁건(동의대학교 인문대학 일어일문학과) | Kwon HyukGun
같은 권호 다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