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예비교사의 외현적 자기애, 자기성찰, 자기통제력이 진로동기에 미치는영향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44869
서비스가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원교육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교사의 진로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 관련 변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자기 관련 변인으로는 예비 교사들에게 중요하다고 판단되어진 외현적 자기애, 자기성찰, 자기통제력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북지역에 위치한 대학교 2개교에 재학 중인 사범대 학생들 225명이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진로동기에 대한 외현적 자기애의 웅대성/자기칭찬과 주목의 욕구, 자기성찰, 자기통찰력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동기의 하위 변인인 진로정체감에는 외현적 자기애의 웅대성/자기칭찬과 주목의 욕구, 자기성찰, 자기통제력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동기의 하위 변인인 진로통찰력에는 외현적 자기애의 웅대성/자기칭찬과 주목의 욕구와 과장된 자기지각, 자기성찰, 자기통제력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동기의 하위변인인 진로탄력성에는 자기성찰의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자기통제력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
  • 이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