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산 각시하늘소속에 대한 표현론적 수리분류방식과 경험적 전통분류방식의 차이 및 각종 수리결합방법에 따른 영향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총 87유형별 260형질을 선정, 집괴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생식기형질의 비교분석에서 전통분류와 가장 유사하였으며, 각 분류군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뿔나방과의 Hypatima속과 그 근연속들을 정리한 결과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종으로 총 16종이 분류 동정되었으며, 그중 6종이 신종, 8종이 우리나라 미기록종으롤 밝혀졌다. 신종으로 기재되는 6 종은 Hypatima속의 obscurella sp. nov., claviformis sp. novo 등 2종과 Faristenia속의 nigriella sp. nov., atrimaculata sp. nov. jumbongae sp. nov 등 3종, 그리고 Tornodoxa속의 longiella sp. nov 등이다. 이들 신종들과 8종의 미기록종, 이미 알려진 2종에 대한 외부형태 및 생석기의 도해와 함께 속과 종의 검색표를 작성하였다.
금번조사를 통해 한국산 납작잎벌과의 Neurotoma속 및 Onycholyda속은 5종과 6종으로 각각 정리된다. 이중 Onycholyda속의 1 신종, O. odaesana sp. nov.가 새로이 기재되며, O. zinovjevi Shinohara와 O. sertata(Konow)등 2종이 한국미기록종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N. coreana Shinohara의 숫컷표본이 처음으로 기재되었으며 상기 두 속의 간략한 연구사를 정리함과 동시에 속 및 종의 검색표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 이리응애과 - 2아과, 3속 5아속, 27종 - 을 정리하여, 종의 기재와 검색표를 작성하였다. 이 중 신종, 밤이리응애(신칭), Phytoseius crenatus sp. nov.를 기재하며, 알락이리응애(신칭), Amblyseius makuwa Ehara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