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국제경영연구 KCI 등재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28권 제2호 (2017년 5월) 5

1.
2017.05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는 중국의 밀레니엄 세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자민족주의(CET) 가치와 자민족주의 광고가 소비자의 국 내 및 외국 브랜드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CET 선행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CET 가 치가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만 치중하여 온 반면에, 마케팅 자극에 의한 효과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ET 효과와 함께, 자민족주의 광고의 효과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 광고를 제작하여 220명 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검증 결과, 우선, CET의 효과가 내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에 따라 다르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T를 독단주의와 애국심 CET로 구분하여 분석하면, 내국 브랜드에 대해서는 독단주의와 애국심 CET 모두 유의한 영 향을 미쳤으나, 외국 브랜드에 대해서는 애국심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연구의 또 다른 결과는 자 민족주의 광고가 내국 브랜드 선택에는 영향이 없으나, 외국 브랜드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그러나, 자민족주의 광고가 CET 가치가 높은 소비자에게는 높게 나타나고,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확 증 편향(Sullivan, 2009)은 발견되지 않다.
6,700원
2.
2017.05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는 국내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중소기업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해외 및 국내에서 IR 활동을 실시한 것이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는 바,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IR 실시는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주가를 한 단계 레벨업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기적으로는 국 내 IR이 해외 IR보다 주가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국인지분율이 매우 낮은 코 스닥기업의 경우에는 효율성 측면에서 해외 IR보다는 국내 IR에 보다 집중하는 것이 나았다. 넷째, 개별기업이 주관하여 IR을 실시하는 것이 한국거래소(KRX) 주관 IR보다 주가에 훨씬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외국인지분율이 높은 코스닥기업일수록 IR 실시에 따른 긍정적인 주가 반응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부분적으로 외국인투자자와 경영자 간의 정보비대칭성이 덜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여섯째, 수익성이 높은 기업 일수록 IR 활동이 주가에 더욱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코스닥 중소기업들은 수익성이 뒷받침되는 경우 적극적으로 IR을 실시하여 기업가치를 높여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일곱째, 동일 분기 내에 IR을 여러번 실시하 는 경우 주가에는 오히려 덜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규모가 큰 코스닥기업은 해외 IR을 실시함으로써 주가 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국내외 IR 활동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국내주식시장의 개방과 국제자본시장의 통합 진전으로 인해 국내 IR과 해외 IR의 주 가영향력에는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R 활동 자체는 기업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여전히 존재 하므로 향후 국내 코스닥 중소기업들도 더욱 적극적으로 IR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7,000원
3.
2017.05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외국인 이사회 및 주주의 기업 성과에 관한 연구는 논란이 많은 주제이다. 몇몇 연구들은 외국인 지배구조가 기업 지배 과정에 공헌할 것이라고 하는 반면에, 다른 연구들은 단기적 수익성 악화로 인해 조직 성과에 부정적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 가운데 외국인 이사 및 주주가 해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원기 반관점과 대리인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지배구조의 외국인 사내 이사, 외국인 사외 이사, 외국인 주 주가 기업의 해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4년 동안 한국의 비금융 KOSPI 기업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사외이사와 외국인 주주의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지배구조에서의 과도한 외국인 비중은 필요한 정보 획득 및 효과적인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야기하기 때문에, 기업지배구조의 외국인 비중의 긍정적인 영향은 감소되어 결국 역 U자형 관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문적, 실무적 측면에서 기업지배구조의 기 존 연구들뿐만 아니라 향후 연구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7,800원
4.
2017.05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의 목적은 신흥시장 내 기업집단의 국제화 및 성과간 관계를 조명하는데 있다. 또한 국제 화의 경험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 하에 국제화로 인한 학습효과가 있는지 를 밝히고자 한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409개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시행된 실증에서, 본 연구는 첫째, 최소한 기업성과를 바탕으로 드러난 결과를 볼 때, 적어도 한국의 신흥시장 기업집단 만큼은 국제화로 인한 혜택을 크게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U자형 성과-국제화 관계를 보여준 개별기업의 결과와 배치된다). 둘째, 기업성과와 국제화 경험간 관계와 관련하여, 신흥시장 의 기업집단에서는 유의미한 관련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던 반면, 개별기업에서는 S자 형태의 상관 성을 목격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본 결과들은 신흥시장 기업집단의 경우, 국제경영을 행함에 있어 고유의 기업특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측되며, 따라서 향후 미래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에서 간과한 영역, 즉 신흥시장 기업집단의 국제화와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업의 고유특성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5,500원
5.
2017.05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의 목적은 그간 간과되어온 연구영역, 즉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기술수준의 차이가 현 지기업으로의 지식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직접투자 동기를 상이한 두 가지 유형(시장지향형 및 수출지향형 직접투자)으로 나누고, 산업을 기 술수준별로 구분한 후, 현지기업으로의 지식확산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본 연구는 예 상했던 두 가지 사안이 모두 지식확산에 중요하게 작용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동 실증결과를 근간 으로, 본 연구는 실용적인 경영 및 정책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6,6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