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필법론에 대한 소고 KCI 등재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12404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8,400원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와예술연구 (문화예술연구))
초록

서예는 문자의 조형미를 표현하는 예술이며, 문자의 뜻과 자형을 통하여 작가의 성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문자를 표현하는 도구는 상당히 많다. 그러나 서예가 다른 예술과 구별되는 점은 사용하는 도 구가 부드럽고 탄력성이 풍부한 붓을 사용하는 데에 있다. 붓은 일반 적 필기도구와 다르고, 사용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단기간에 장악하 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서예가의 예술미에 맞도록 붓을 적절하게 운용하는 방법이 바로 필법이다. 필법은 서예의 기본 규율이며, 장기 간에 걸쳐 발견한 서예가들의 공인된 규율이기도 하다. 필법은 서예의 삼요소인 필법ㆍ필세ㆍ필의 중에 하나이다. 필법과 필세는 서예의 방법론에 속하고, 필의는 서예가의 성정을 나타내는 방법에 속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필법은 글씨의 점과 획을 긋는 방 법이고, 필세는 점과 획, 글자와 글자, 행과 행 사이의 호응관계를 구 성하는 것이며, 필의는 서예가의 정취ㆍ기개ㆍ인품을 표현하는 것이 다. 본 연구에서는 서예의 기본 규율인 필법에 대한 가치를 연구하고,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필법의 형성과정, 필법 의 변천, 필법의 종류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 다음 필법의 가치를 분 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필법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 다. 첫째, 규율장악이다. 필법은 결구에 속하는 점ㆍ필획ㆍ결자ㆍ장법 을 표현하고, 이를 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결구를 결정한다. 따라서 규율장악은 다양한 형태의 결구와 작가가 뜻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 하며, 동시에 객관성을 확보하는 데에 있다. 둘째, 변화모색이다. 이는 창작 이전에 의재필선을 통하여 충분히 의식적으로 구상하여야 하고, 이를 능숙한 필법의 규율장악을 통하여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장기간 능숙한 필법의 규율장악을 통하여 무의식적 작용에서 나타나 는 의외의 효과를 꾀하는 데에 있다. 셋째, 학양표현이다. 학양이란 서예뿐만 아니라 서예 이외의 모든 방면에서 필요한 것이고, 이를 작 품에서 승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작품이 곧 학양표현이라고 하였다. 종합하면, 좋은 서예작품은 필법ㆍ필세ㆍ필의라는 삼요소를 갖추어야 하는데, 이를 다른 말로 풀이하면 규율장악ㆍ변화모색ㆍ학 양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필법의 기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법의 가치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었다. 사실 서예는 먼저 필법 장악이 우선이고, 다음은 이것의 기초 위에 서 변화를 모색하여야 하며, 마지막으로 작가의 학양과 성정을 나타 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필법은 서예에서 가장 중요 한 관건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필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글은 비록 필법의 형성과 변천 과정 및 필법의 종류와 가치에 대한 초보적 이고 개략적 연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필법에 대한 연구는 서예 의 기초를 탄실하게 하는 관건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 다. 이를 바탕으로 삼아 변화를 모색하고 성정을 나타낼 수 있는 새 로운 서예 창작의 길잡이가 될 수 있다면, 분명히 이 글은 현실적 가 치가 있을 것이다.

书法既是表现文字造型美的艺术,又是通过字义与字形来表现作者性 情的一门艺术。表达文字的工具有很多。但书法与其他艺术所不同的地 方就在于它使用的工具是柔软且富于弹性的毛笔。毛笔与普通书写工具 不同,其使用方法也不同。另外,由于毛笔的特性所致,短期内很难掌 握。所以要适应艺术家要求的艺术美,就需要一种能够合理运用毛笔的 方法,这便是笔法。笔法是书法的基本规律,同时也是通过长期摸索发 现,得到书法家们公认的规律。 笔法是书法中笔法、笔势、笔意三要素之一。笔法与笔势归属于书法 方法论,笔意则属于体现书法家性情的方法。具体来讲,笔法是书写字 的点与笔划的一种方法,笔势构成点与划、字与字、行与行之间的呼应 关系,笔意表达的是书法家的情趣、气概与人品。 本文研究目的在于研究书法的基本规律之笔法的价值、并探索其学习 方法。为此,先对笔法的形成过程、笔法的变迁、笔法的种类等逐一分 析之后,分析笔法的价值。 分析结果表明,可将笔法的价值整理为以下三点。第一,掌握规律。 笔法表现结构中的点、笔划、结字、章法,并运用它们来决定多样的形 态结构。因此,掌握规律就在于,要正确表达多样的形态结构与作者的 意图,同时还要保证客观。第二,变化摸索。即指在创作之前,能够通 过意在笔先,进行完全有意识地构思,并熟练掌握笔法的规律来表达 它,另外,通过长期以来对笔法规律的熟练掌握,以求达到无意识状态 下的意外效果。第三,学养表现。不仅是书法,其他所有方面也都需要 学养,其要在作品中得到升华,故作品也被称作学养表现。综上所述, 一件好的书法作品需要具备笔法、笔势、笔意三要素。换句话说,也可 称为规律掌握、变化摸索、学养表现。但,所有这些都要以笔法作为基 础,在此,也可以发现笔法的价值。 实际上,练书法首先要掌握笔法,在此基础上摸索变化,最后体现出 作者的学养与性情。从这个意义上来看,笔法是书法最重要的环节是毋 庸置疑的。然而,目前并没有关于笔法方面的大量研究。本文仅对笔法 的形成与变迁过程及笔法种类与价值,进行了初步概括性的研究。但关 于笔法的研究是夯实书法基础的关键,故具有重要意义。本文的现实价 值在于,为在此基础上摸索变化,体现性情的新书法创作提供指引。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필법의 형성
2. 필법의 변천
3. 필법의 종류
4. 필법의 가치
Ⅲ. 나오는 말
저자
  • 양용주(동방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수료) | 梁龍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