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는 북한의 빈곤 완화와 취약계층 구호를 위해 지난 30년 동안 인도적 원조를 시행하였다. 국제사 회의 대북 원조는 식량안보 및 영양지원, 보건의료, 물 공급 및 공중위생, 아동과 여성 보호, 산림복구, 재난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국제사회의 대북 인도적 지원의 실태와 변화 추이, 원조 주체와 지원경로, 분야별 지원 현황과 실적을 분석하고 그동안 진행되었던 대북 지원의 한계와 문제 점을 검토하였다. 국제사회의 대북 원조는 북한과의 협력 공간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상당한 갈등과 대립 이 공존하였다. 지난 30년 동안 대북 인도적 원조는 규모와 성격이 변화해 왔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지정학적 갈등 고조, 국제사회의 고강도 경제제재는 인도적 지원활동과 원조 효과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고는 대북 원조의 성과를 조사하고 지원 실태와 시기별 변화의 추이와 특징을 제시한다. 그리고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활동에서 나타났던 한계와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대북 원조의 향후 과제와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본고는 인구 감소의 시대 지역사회, 특히 농촌 지역의 젊은층 인구는 감소하고 고령층 인구는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복지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본고 에서는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고령자 자원봉사와 종교의 두 축을 제시했다. 먼저 최근 고령 노인들은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을 보여주면서 그들의 자원봉사 활동이 오히려 삶의 보람과 만족도 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고령 노인들이 자신들이 생활하던 익숙한 지역이나 공간에서 노년기를 보내는 ‘제자리에서의 노화’가 삶의 질이나 사회적 비용면에서도 바람직하다는 점에서 젊은 자원 봉사자들과 같은 빈번한 이직에 대한 우려가 없다. 이들의 자원봉사는 위탁 조부모 프로그램, 시니어 동반 자 프로그램, 은퇴자 시니어 자원봉사자 프로그램 같은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장점이면서 한계로 작용한다. 다음 지역사회복지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은 종교이다. 사회적 약자의 돌봄 서비스에 대한 종교 적 가르침이 모든 신앙 전통에서 지지되고 있거니와, 영적 자원과 자원봉사 사이에는 긴밀한 연관이 있어 서 예배에 자주 참석할수록 지역공동체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인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봉사를 위해서는 이를 조직화할 수 있는 기관들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종교기반 지역복지관과의 연계는 큰 힘이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는 어느 정도 그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이 인식한 부모지지와 외로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공격성의 병렬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2기(MAPS 2기)의 5차년도(2023)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 25.0 및 Process Macro 4.2(model 4)로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외로움 수준은 성별과 주관적 가정경제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거주지역 규모 및 부모의 외국인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부모지지와 외로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공격성이라는 세 변수의 완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부모지지가 외로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 다문화 청소년의 심리적(자아존중감) 및 행동적(사회적 위축, 공격성) 요인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부모와 외로움의 관계를 다중매개변수를 통해 종합적으로 규명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외로움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부모지지뿐만 아니라 청소년 개인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조선 초 제도 문헌 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의 규범 구조와 제도 원리를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와 환경·사회·거버넌스(ESG)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육전(六典) — 치전(治典), 부전(賦典), 예전 (禮典), 정전(政典), 헌전(憲典), 공전(工典) — 을 중심으로 각 전의 제도 설계 원리를 17개 SDG 목표와 ESG 영역에 비교·매핑하였다. 분석 결과, 치전은 공정한 인사제도와 관료 운영, 재정 관리, 부전은 재해 대응·자원 관리·농업 진흥으로, 예전은 질서·교육·자연 존중으로, 정전은 군사 정의·복지·병농일 치·생태 보전으로, 헌전은 도덕적 법치·약자 보호·법 교육으로, 공전은 절제·자원 효율성·장인 존 중·공공 인프라 관리로 각각 SDGs와 ESG에 관해 대응되는 요소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한국 전통 고전에도 SDGs·ESG 가치 체계와 구조적으로 상응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K-컬처의 글로벌 경쟁력을 단발적 흥행이 아닌 장–자본–플랫폼–팬덤–혼종성의 상호작용 속에 서 지속적으로 재생산되는 과정으로 개념화한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대상으로 질적 비교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편·패러텍스트의 텍스트 분석과 공개 팬덤 담론 의 담론 분석을 결합했다. 플랫폼 지표는 맥락 신호로만 활용했다. 분석틀은 (A) 내러티브 적응성, (B) 플랫폼 적합·창구 다변화, (C) 팬덤 참여·거버넌스, (D) IP 확장성, (E) 위험 분산의 다섯 축으로 조작화하 였다. 주요 결과: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음악–영상–현장 이벤트를 순환시키는 결합–확산형 전환(OTT↔ 극장 싱어롱 등)으로 상징자본을 신속히 증폭했다. 오징어 게임은 룰셋·시각 상징을 축적–제도화형 경로(시즌 아키텍처·글로벌 동시 공개)에 연결하여 장기 체류와 협상력을 강화했다. 참여 설계는 전자가 현장성·발화형, 후자가 지식 공동체형으로 구분되었고, 혼종성의 확장은 번역·감수성·접근성·현지 공동제작의 프로토콜화가 전제될 때 지속가능했다. 이에 근거해 본 연구는 쇼러너/작가실 기반 품질 거버 넌스, 메타데이터·양방향 창구 전략, UGC 마이크로 라이선스·보상, 다양성·정체성 원칙을 통합한 하 이브리드 운용 전략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