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유아교육연구 KCI 등재후보 korean Jouran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14권 1호 (2012년 8월) 6

1.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이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공립 유치원 5세 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179명(연령: 61-78개월)을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언어 수행능력의 수준, 그리고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언어 수행능력과의 관계에 대하여 성차와 함께 알아보았다. 그 결과, 첫째, 교사는 유아와의 관계에 대하여 비교적 원만하며 긍정적이라고 지각하고 있었으며, 갈등은 남아와, 친밀감은 여아와, 의존은 여아와 더 많이 느끼고 있다고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의 언어 수행능력에서 수용언어는 5년 1개월~5년 6개월에 54%이상이 높은 수준의 능력을 보이다가 5년 7개월 이후 다소 둔화되는 듯한 시기를 지나 6년 1개월부터 더 높은 발달 수준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다. 표현언어는 5년 7개월~5년 12개월 사이에 59%이상이 높은 수준의 발달을 보이다가 6년 1개월부터 둔화된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유아의 언어 수행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른 유의한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언어 수행능력은 5년 1개월~5년 12개월 유아는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척도인 갈등, 친밀감, 의존에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모두 언어 수행능력 수준의 주효과만 유의미하였다. 6년 1개월~6년 6개월 유아는 갈등, 의존에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가 언어수행능력 수준의 주효과만 유의미하였으나, 친밀감은 수용언어 수행능력 수준과 교사-유아 관계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 하였으며, 표현언어는 언어 수행능력 수준의 주효과만 유의미하였다.
2.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는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가 포함된 협동적 조형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활동성, 사회적 안정성, 협조성, 사회적 참여 및 자율성, 규범에 대한 순응성, 지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총 16회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위해 Sparrow와 Balla 및 Cicchetti(1985)가 개발한Vineland Adative Behavior Scales를 이영자, 이종숙, 양옥승(1988)이 번안한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협동적 조형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협동적 조형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활동성, 사회적 안정성, 협조성, 사회적 참여 및 자율성, 규범에 대한 순응성, 지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유치원 지원사업을 경험한 유아 어머니가 지원사업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지원사업에 대한 요구는 무엇이고, 지원사업이 유아와 어머니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대상 유치원에 재원중인 유아의 어머니 6명 이었으며, 반구조화된 면담방식을 사용하여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운영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활동비를 지원 해주는 것에 대하여 가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용의 부담으로 경험하지 못했던 활동을 유아가 무료로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역 지원사업 운영에서의 어머니의 요구는 지원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를 유치원에서 제공해 주는 것, 지원사업 유치원에 복지담당 전문 인력을 배치하는 것, 보편적인 복지혜택으로서의 무상교육, 무상급식이 있었으며, 지원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표현활동과 야외활동을 통하여 유아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다양한 견학이나 체험활동을 통하여 가정에서 경험시켜 주기 힘든 넓은 세상을 보여주는 것, 건강검진 결과에 따른 건강관리와 깨끗한 먹거리를 제공해주는 것을 요구하였으며, 어머니 지원에서는 자녀를 양육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모교육 내용과 한 가지 주제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요구하였다. 셋째,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유치원 지원사업은 경제적, 사회적,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와 어머니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자유로운 흙놀이란 유아들이 유치원 주변에 있는 흙과 자연물 등을 이용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놀이를 선택하고 즐기는 것이며, 감각을 이용하여 흙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흙을 자유롭게 느끼는 경험을 말한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자연 놀잇감인 흙과 자유롭게 놀이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흙에 대한 태도와 유아들 간에 이루어지는 놀이행위에 대한 상호작용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하였다.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한 공립 하늘유치원 푸름반 만 5세 유아 26명을 대상으로 2010년 5월 19일(수)부터 7월 14일(수)까지 9주 동안 매주 2회씩 18회의 흙놀이를 참여관찰 하였다. 유아들은 유치원 주변에 있는 흙을 탐색하는 감각경험과 흥미와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흙놀이를 경험하였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흙과의 만남은 유아들로 하여금 흙이 주는 느낌을 감각적으로 즐기면서 흙이 주는 자유로움, 즐거움, 부정적인 감정 등을 경험하는 등 흙을 친근하게 느끼는 태도를 보였다. 유아들은 흙놀이 중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 작용경험을 통해 흙을 친근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또래와 함께 흙놀이 주제를 선택하고, 생각을 공유하고, 놀이에 참여하면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흙에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과 흙이 주는 자유로움 속에서 협력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5.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며 유아의 놀이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성별 특성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유아의 놀이성의 문항별 평균은 3.65이었고, 놀이성의 문항별 평균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문항별 평균은 3.52이었고, 친사회적 행동의 문항별 평균은 남아보다 여가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놀이성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성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남아의 놀이성은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생활 기본 능력, 기관 적응 능력, 친구관계 기술, 감정 다루기, 비공격적으로 대처하기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트레스 다루기와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아의 놀이성은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생활 기본 능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이 나타났고, 기관 적응 능력, 친구관계 기술, 감정 다루기, 비공격적으로 대처하기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2012.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8개 공립유치원 13학급에 재원중인 5세 학급 유아 255명(남아: 120명, 여아: 135명)을 대상으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에서 유아의 생활연령에 따라 언어발달을 어떻게 보이고 있으며 발달경향은 지역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5․6세 유아의 언어능력은 수용언어 능력이 표현언어 능력보다 먼저 발달하고 있었다. 둘째, 수용언어 능력은 5세 1개월부터 발달이 이루어지고, 표현언어 능력은 5세 7개월 이후부터 발달이 이루어지며, 6세 이후가 되면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지역과 성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5세 7개월~5세 12개월, 6세 1개월~6세 6개월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