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의 특성이 교사의 직업흥미와 어떤 상호관계성을 보여주고 있는가를 밝혀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공·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여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김정택, 심혜숙, 1990)와 스트롱 직업흥미검사(김정택, 김명준, 심혜숙, 2001)를 실시하여 상호관계성을 알아보았다.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별로 성격유형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GOT 척도에서 MBTI의 외향형(E)은 사회형과 진취형과 관련이 있으며, 직관형(N)은 예술형과 관련이 있고, 사고형(T)은 진취형과 관련이 있었다. BIS 척도에서는 외향형(E)은 군사활동, 운동경기, 기계관련, 의학, 가정/가사, 교육, 의료봉사, 대중연설, 법/정치, 상품유통, 판매, 조직관리와 관련이 있으며, 직관형(N)은 과학, 음악/드라마, 글쓰기와 관련이 있으며, 사고형(T)은 기계관련, 수학, 종교활동, 대중연설, 법/정치, 상품유통, 판매, 조직관리, 자료처리와 관련이 있었다. PSS 척도에서는 외향형(E)은 업무 유형, 리더십 유형과 관련이 있으며, 직관형(N)은 학습 유형과 리더십 유형과 관련이 있으며, 사고형(T)은 리더십 유형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협동적 집단 원게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생활주제에 적합하고 Orlick의 협동구조 게임의 4가지 개념(협동, 수용, 참여, 흥미)이 포함되며 유아들의 발달 수준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고안한 16가지의 활동을 8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협동적 집단 원게임 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전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의 사회적 능력 구성요인 중 주도성과 협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통사회 관련 아동교육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연도별로 연구수량, 연구내용, 연구방법을 분석하여 전통사회 관련 아동교육 학위논문의 연구경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학위논문의 연구수량은 제1기와 제2기에는 연구의 수량이 적었고, 제6기와 제7기에 급격히 증가하였다. 둘째, 연구내용은 초기에는 아동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제6기와 제7기에는 전통문화교육의 인식과 실태,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법 개발, 전통문화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크게 증가 하였다. 셋째, 연구방법은 제1기와 제2기에는 문헌연구, 조사연구, 실험연구가 주로 사용되었고, 제5기부터 연구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제7기에는 실험연구, 개발연구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내용분석은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지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도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 평가 도구의 언어지능을 평가 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이야기꾸미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지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지능의 하위요인인 이야기구성력, 문장유형, 어휘력에서는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고, 이해력에서는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긍정적인 효과가 없었다. 그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야기꾸미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지능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야기꾸미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지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라 또래간 상호작용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유아 기질 검사를 위한 도구는 Thomas, Chess와 Korn(1977)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 기질 평가(Teacher Temperament Questionnaire for Children)를 강민정(1997)이 번안하여 수정·보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또래간 상호작용은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관찰도구를 수정·보완한 조윤정(1997)의 「또래간 상호작용 분석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간 상호작용은 순한 기질 집단과 까다로운 기질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간 긍정적 상호작용, 의존적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은 순한 기질 집단과 까다로운 기질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기 쓰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이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만 5세아 66명과 그들의 어머니로 총 66쌍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5세 유아의 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은 질문, 진술, 반응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5세 유아의 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질문 유형, 진술 유형, 반응 유형은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비표준 단위를 이용한 길이 측정활동이 인지적 영역으로서의 길이 측정능력과 정의적 영역으로서의 수학 접근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의 길이 측정능력 검사는 전희영(2001)이 제작한 “길이 측정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학 접근 태도 검사는 Harter와 Pike(1984)가 개발한 척도를 Ward(1993)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것으로써, 황정숙(1996)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에서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길이 측정능력과 수학 접근 태도 모두 비표준 단위를 이용한 길이 측정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 집단 유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개인연수에 대한 요구는 어떠하며,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에 따른 개인연수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은 하위영역별로 고도의 지적 능력, 자율성, 직업윤리, 사회봉사 기능, 사회 경제적 지위의 순으로,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사회경제적 지위는 낮은 인식을 나타내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개인연수 내용의 하위영역은 유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유아교육의 기초, 교사 교육, 정보화 교육, 교육 행정 및 운영, 건강, 대인관계 기술, 예술 및 문화 순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연수 방법의 하위영역은 문화 활동 참여, 매체 활용, 교육기관 참여, 단체 활동 참여, 사설기관 참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 정도에 따른 개인연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요구는 전체적으로 교직전문성 인식 정도가 중집단인 교사가 하집단 교사에 비해 높고, 상집단 교사가 중집단 교사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임교사 모임을 통해 유치원 초임교사들이 이야기 하는 교직생활 내용은 무엇이며, 이러한 초임교사 모임이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기위한 것이었다. 초임교사 모임을 통해 유치원 교사들은 교수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막막함, 유치원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불만, 교사로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이 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 자신이 원하던 교육환경 및 교육방법과 이에 못 미치는 현재 유치원의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한편 초임교사 모임을 통해 교사들은 이야기를 통한 동료지지, 정보공유를 통한 교수전략 교환, 동기와 자극을 통한 자신감 획득 등에 대해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모임을 진행해 가면서 느끼는 모임의 한계점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가 자기존중감에 따라 모래상자놀이에서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고, 그 표현된 내용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자기존중감이 낮은 유아와 자기존중감이 높은 유아 모두 모래상자놀이 과정에서 동물적·식물적 단계, 투쟁의 단계, 집단에의 적응 단계를 거치면서 놀이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자기존중감이 낮은 유아와 자기존중감이 높은 유아가 각 단계에서 사용했던 놀잇감의 종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가 학력, 경력, 기관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써, 인식을 전체적으로 알아본 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와 관련 지식은 학력과 경력이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편견 교육에 관한 현장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사들은 그다지 만족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정도와 실시 방법 면에서는 ‘필요시마다 실시한다’에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다. 반편견 교육에 대한 교수 방법을 알아본 결과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대․소집단 활동에서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반편견 교육 활동 시 참고 자료는 교육부 지도 자료집을 가장 많이 참고하고 있다고 나타났고, 교수 매체는 ‘시각매체(도서자료 등)’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연수에 관한 참여 정도는 전체적으로 2년에 1회 정도에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으며 학력이 높고 경력이 높은 교사일수록 반편견 교육의 연수 참여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편견 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방법으로는 가정 통신문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에 가장 높은 반응이 나타났고, 반편견 교육의 문제점으로 워크숍 또는 연수 기회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분석되었고,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반편견 교육자료 개발과 반편견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계발이 시급히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동화의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언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담양군에 소재한 2개의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 집단 15명(남: 9명, 여: 6명), 통제집단 15명(남: 7명, 여: 8명)이었으며, 3그룹으로 나누어 9주간 주 1회씩 총 27회 실시 하였다. 연구 결과 동화의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동화를 듣기만 한 통제집단간 유아의 언어 표현력과 언어 창의성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