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마음챙김 및 회복탄력성과 대학생활 적응유연성의 수준이 어떠한지, 마음챙김과 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와 G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과 3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238명 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한 연구도구는 한국판 켄터키 마음챙김기술 척도 (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와 회복탄력성 척도(Resilience Quotient Test: RQT),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유연성 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 및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계산하였으며, 대학생활 적응유연성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 보기 위하여 단계적 분석방법에 의한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마음챙김 및 회복탄력성은 대학생활 적응유연성의 하위요인들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마음챙김 및 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유연성의 관계에서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학생활 적응유연성이 마음챙김과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긍정성, 주의집중, 집중행동, 통제력, 사회성기술에서 더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근거로 대학생들에게 마음챙김 및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를 통해 알아차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대학생활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다면 이 사회에 건강한 개인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놀이명상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마음챙김과 심리적 안녕감 및 양육태도 증진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K 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참가를 원하는 어머니 30명에 대한 동질성을 고려하여 15명은 실험집단, 다음 15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박성현(2006)의 마음챙김 척도, Ryff(1989)의 심리적 안녕감 척도 (Psychology well-being Scale : PWBS)를 김명소 및 차경호(2001)가 번안하여 서현주(2006)가 재구성한 척도, 김은경(2007)이 사용한 양육태도 척도이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아어머니의 마음챙김, 심리적 안녕감, 양육태도를 실험 전후에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는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마음챙김의 현재자각과 주의집중, 비판단적 수용과 탈중심주의가 놀이명상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향상되었다. 둘째, 놀이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어머니의 긍정적 대인관계와 자율성, 환경에 대한 지배력과 삶의 목적을 찾게 되는 등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셋째, 놀이명상 프로그램 이 권위주의적 통제, 과잉 보호적 태도로부터 벗어나, 성취적이며 적극적인 참여, 일관성 있는 규제 등의 바람직한 양육태도 증진에 효과적임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론은 유아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놀이명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마음챙김 수준이 향상되고 심리적 안녕감이 증진되었으며, 양육태도가 부분 증진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놀이명상 프로그램이 건강한 아동발달과 행복한 가족관계, 어머니 역할의 지원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만뜨라가 상담심리학적 영역에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세부적인 단계에 대해 살펴보고 상담단계에 따른 만뜨라의 활용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만뜨라는 “마음의 도구” 또는 “마음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마음의 제어와 마음의 숨겨진 힘(시디)의 전개를 원활하도록 한다. 만뜨라는 정신적, 영적 치료방법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심리적, 영적 이상을 교정하는데 이용된다. 만뜨라는 신체적, 심리적, 영적인 효과를 가져 오는데 만뜨라에 의한 신체적인 치유에 앞서 마음의 치유가 선행되어야 한다. 만뜨라를 이용한 상담의 과정은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신체적, 심리적, 영적 치유를 상담목표로 하며 의식변형으로 고차원적 자기(참나) 자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였다. 만뜨라는 영성능력을 개발하는 초월 영성 상담에서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즉 인간 관계에서의 갈등이나 질환 등이 지금 자각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하며, 일상의 활동을 각성의 순간으로 변형하게 한다. 또한, 감정을 더 깊이 인식하게 하고, 삶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변형하게 한다. 만뜨라의 치유 효과는 신체적, 심리적, 영적 불균형을 치유하는 방법으로서 상담 장면에서의 활용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것이며 만뜨라를 활용한 상담심리학적 접근은 상담기법의 다양화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아유르베딕 단식을 체험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한 경험을 본질적 차원에서 분석해 봄으로써 단식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돕고, 비움과 정화의 차원에서 단식의 필요성을 느끼게 도와줌으로써 좀 더 쉽게 단식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근저에 있는 본질을 밝히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했고, 분석과정을 거쳐 93개의 의미단위와 13개의 하위구성요소 및 5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단식의 과정을 심도 있게 기술했다는 것에서 첫 번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하여 단식을 시도하려는 사람들에게 단식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단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밑바탕을 마련하였다. 또한 단식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직접 확인한 것과 이를 통해 생활 속에서도 부담스럽지 않고 보다 쉽게 단식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 이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온전한 자신을 찾아가는 법을 시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