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출신 힙합 음악가 켄드릭 라마는 앨범 『Good Kid m.A.A.d City』를 통해 다양한 음향 효과를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Sherane a.k.a Master Splinter's Daughter’와 ‘Swimming Pools (Drank)’에서 나타난 다양한 음향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Sherane a.k.a Master Splinter's Daughter’에 사용된 드럼은 플랜저가 적용되어 스네어의 불규칙한 주파수 변화가 나타났으며, 신스패드에 LFO가 적용되어 트레몰로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선행 연구곡 ‘Swimming Pools (Drank)’에 사용된 드럼은 리버브의 프리 딜레이가 적용되어 스네어에 반사음이 즉각 나타남으로서 16분음표 당김음 리듬이 연출되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된 분석과 방법들은 활용한다면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야 하는 힙합 음악의 작업 환경에서 음향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테일러 스위프트가 2017년 11월 발표한 정규앨범「Reputation」의 수록 곡 중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Look What You Made Me Do’를 음악적 관점과 음향적 관점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음악적 요소로는 멜로디 진행과 화성 진행 그리고 악기 편성 및 구성, 기본 악기 연주 패턴을 분석하였고 음향적 요소로는 피치 쉬프트와 하이컷 필터, 신스 베이스 음색, 글라이드 기법, 효과음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이 완성도 있고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음악을 분석하고 연구함에 있어 작은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해당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다양한 기법들의 연구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논문은 빅밴드(Big Band) 편곡을 모티브 전개 기법의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곡으로는 작·편곡가 겸 베이시스트인 존 클레이턴(John Clayton)의 편곡 작품 중 빅밴드 편곡의 다양한 모티브 전개가 잘 나타난 ‘Jingle Bells’를 선정했다. 분석 방법으로는 빅밴드의 역사적 배경 및 연구 곡의 형식을 분석하고, 곡의 화성적 특징과 빅밴드 편곡에 전개된 선율이 어떤 모티브를 통해 전개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전개된 선율의 목적과 의도 분석의 연구물을 통해 모티브 전개 기법을 빅밴드 선율 전개에 활용하는 것은, 빅밴드 편곡을 보다 다양하고 익숙한 소재들을 이용해 제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본 논문의 작품 연구를 통해 도출된 존 클레이턴의 정보와 편곡 기법은 빅밴드를 편곡하는 작·편곡가들에게 좀 더 다양한 음악의 표현이 가능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논문은 에타 제임스의 후기 재즈 앨범 중 분석 곡으로 선택한 블루스 스타일의 재즈곡에서 나타나는 표현기법인 밴딩과 비브라토를 중심으로 정통 재즈 보컬리스트인 엘라 피츠제럴드(Ella Fitzgerald)의 가창과 비교 분석하여 에타 제임스 버전의 곡에서 어떤 성질이 드러나는지를 보았다. 그 결과 에타 제임스의 대표 장르에서 나타나는 애드립(Ad Lib), 스크래치, 샤우트 창법은 사용되지 않았으며 그 외에 사용된 표현기법은 밴딩과 비브라토이었다. 먼저 밴딩은 반복되는 리듬 패턴 안에서 곡의 지루함을 덜기 위한 기법과 특정한 단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이 되었으며 비브라토의 경우 반복되는 프레이즈 단위와 같은 단어, 비슷하게 발음되는 단어에 사용함으로써 통일감을 주며, 여운을 남기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정통 재즈 보컬리스트인 엘라 피츠제럴드와 비교하였을 때에, 훨씬 적은 비브라토를 사용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스윙 리듬이 엘라보다 더 스트레이트하게 노래했다. 이러한 결과로 정통재즈, 정통블루스가 아닌, 퓨전음악의 느낌을 내는데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플럭 사운드를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음색을 분석하기 위해서 음악에서 플럭 사운드가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어지는 저스틴 비버의 ‘What do you mean?’과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를 선행 연구 곡으로 선정하고, 각 음악에서 주로 사용한 신디사이저 음색과 리듬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플럭 사운드는 진폭 엔벨로프의 매개 변수에 따라 다양한 음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진폭 엔벨로프는 디케이 타임의 설정 값에 따라 음색의 변화가 큰 특징이 있으며 플럭 사운드는 많은 제작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다. 현재 발전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음악 제작에 있어서 후속 연구가 더해져 더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작 기법이 연구되고 발전되길 기대해본다.
본 논문은 마이클 부블레의 앨범 중 팝 앨범으로서의 가치가 입증된 앨범을 선정하고 그중 재즈곡을 선별, 분석함으로써 대중음악에 활용된 재즈 보컬 표현기법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대중음악에서 활용 가능한 재즈 보컬 표현 기법을 정립시키고 제시하는 것이 목적을 가지고 연구가 이루어 졌다. 이 연구를 위해 마이클 부블레 앨범들 중 두 장의 수상 앨범의 수록곡을 분석했고 그중 장르적으로 Jazz 외 8곡을 제외한 18곡의 분석을 통해 발견한 대표적인 보컬 기법은 싱커페이션, 비브라토이다. 이렇게 도출된 보컬 기법은 다른 보컬 기법과의 조합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을 가지고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싱커페이션은 개별적 기존 재즈에서 많이 활용되는 것과 같이 개별적으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마이클 부블레는 악센트, 빠른 비브라토와 조합하여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