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보컬 앙상블(Vocal Ensemble)이 효과적으로 나타난 밴드 퀸(Queen)의 4집 앨범「어나잇 앳더 오페라(A Night At the Opera)」의 수록 곡 중‘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를 선행 연구 곡으로 선정하여 분석 하였다. 보컬 앙상블 기법은 보컬 앙상블 유형과 보컬 앙상블 패닝 두 가지로 분석하였고 보컬 앙상블 유형은 분석 후 악보화 하였으며, 보컬 앙상블 패닝은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보헤미안 랩소디’에서 보컬 앙상블 유형에 따라 패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보컬 앙상블이 돋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보컬 앙상블을 필요로 하는 음악과 작곡가, 편곡가들에게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일렉트로닉 음악의 경우 위상 간섭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들을 방지하고 확실한 타격감과 선명함을 확보하고자 저음역대 사운드 관리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많은 프로듀서들이 모노 프로세싱, 리듬악기 튜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저음역대 성분을 관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음역대 사운드 디자인 방법으로 모노 프로세싱을 적극 활용한 아티스트 하드웰의 작품 중 ‘Spaceman’을 분석하고 저음역대 사운드 디자인 방법을 연구하였다. 스테레오 음원의 한 쪽 채널을 위상 반전한 상태에서 모노로 재생하는 방법을 통해 개별 사운드를 모노/사이드 성분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Spaceman’ 저음역대를 담당하는 사운드는 모두 완전한 모노 성분으로 구성하고, 중고역대를 담당하는 사운드는 사이드 성분을 많이 포함시킨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믹싱/마스터링 단계에서 일정 주파수 이하를 모노로 좁혀 처리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성을 사용한 창법의 경우 고음을 대체하는 수단과 함께 진성을 대체하여 조금 더 다른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다수의 보컬들이 사용해 왔다. 그 중 가성을 고음을 대체하는 수단이 아닌 곡의 내용에 따라 의도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할 경우 나타나는 특징들이 있다. 디 안젤로(D’Angelo)의 경우 가사 속 청자에 따라 진성과 가성을 구분하였으며, 이를 의도적으로 사용해 곡의 특정 분위기 연출을 도모 했다. 또한 성적 가사의 내용을 포함하는 곡에 이러한 특징들이 나타난다. 이 연구는 디 안젤로(D’Angelo) 세 장의 정규 앨범 중 전체적인 문맥에 성적 표현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룬 10곡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곡 안의 청자를 주변인물, 본인, 연인 3명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청자 유형을 기준으로 가사와 표현 기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진성과 가성의 의도적인 사용에 대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과 가사의 형태에 따라 구분하였고 가성을 주로 하는 가창 자들에게 구분된 가성 사용의 특징에 대하여 한 방향으로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대 대중문화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 크로스오버 현상이다. 음악 분야 또한 마찬가지로 그중에서 일렉트로닉 음악은 세계 여러 민속음악 요소와의 크로스오버를 통하여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러한 융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민속음악 중에는 우리나라의 국악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크로스오버 음악가 양방언의 작품 중 일렉트로닉과 국악의 크로스오버 곡 ‘정선아리랑 엮음아라리’의 리듬 구조를 분석하고 국악 장단의 활용 방법을 연구 하였고‘정선아리랑 엮음아라리’의 리듬 제작 방식을 확인하기 위해 리듬의 각 파트를 악보화하고 접목된 국악 장단과 비교 분석하였다. 리듬 구조를 단계별로 악보화 하여 제작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분석에 한계는 존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일렉트로닉 음악과 국악 장단을 접목한 리듬 제작 방법의 새로운 접근법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사카모토 류이치(坂本龍一)와 알바 노토(Alva noto)의 2번째 콜라보레이션 앨범「인센(Insen)」의 수록 곡 중‘아우라(Aurora)’를 연구곡으로 선정하여 곡에 나타난 선택적 주파수 샘플링 기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선택적 주파수 샘플링 기법으로 만들어진 샘플들을 음악적 기능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샘플들의 특성은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곡에서 각 샘플들은 음악적 기능에 따라 다르게 제작되고 사용되었다는 특징이 있었다. 이는 샘플링 기법이 응용될 수 있는 확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선택적 주파수 샘플링 기법을 필요로 하는 음악과 작곡가, 편곡가들에게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많은 음악예술가들은 연습실, 음악 작업실과 같은 창작공간에서 완성된 작품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음악을 재해석하며 재발견 해나가는 공간으로서 활용가치가 높다. 본 연구는 뮤지션 또는 예술가의 눈높이에 맞춘 창작공간의 표준화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선호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였다. 마케팅, 경영,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용한 분석법인 컨조인트 분석을 위한 프로파일의 기준이 되며, 또한 컨조인트 분석법에 맞춘 설문지 작성에 기준이 되는 연구 자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의 많은 창작공간뿐 아니라 예술가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교육, 네트워킹과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창작소에도 적용한다면 예술가의 눈높이에 맞춘 가치 있는 공간으로 완성될 수 있는 음악 정책 연구에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결론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