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융합인문학 KCI 등재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6권 제1호 (2018년 2월) 5

특집논문

1.
2018.0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는 노인주간보호시설(day care center)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과,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권 노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 유의미한 설문지 183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노인주간보호시설 서 비스 품질을 독립변수로,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이용자의 재이용 의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매개영향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 수준은 재이용에 영 향을 미치지 않았고, 과정품질이 재이용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정품질 다음으로 결과품질이 재이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 비춰봤을 때 노 인주간보호시설의 서비스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1)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 및 처우개선, (2) 관련 법 제의 정비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6,000원
2.
2018.0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는 OECD 국가와 우리나라 간호인력의 현황 및 변화추이를 비교분석하여 간호인력의 수급 방향 을 제시코자 한다.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OECD 국가들은 크게 두 가지 방식 을 취하고 있었다. 첫째, 면허인력(11.6%) 보다는 활동 간호인력(19.2%) 증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고, 활동 간호인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면허인력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병상 수를 꾸준히 감소 (-15.8%)시켰다. 그 결과 간호인력의 높은 노동강도와 이직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100병상 당 간호 인력 수’가 증가(33.7%)하였고, 이는 활동 간호사의 증가로 이어졌다. 둘째, OECD 국가들은 양질의 간 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활동 간호인력 중 ‘간호사 대비 간호보조 인력의 비율’을 20% 수준으로 유지해왔 다. 반면, 우리나라는 면허 간호인력(62.2%)과 병상 수(148.0%)를 지속적으로 늘려 왔다. 그 결과 ‘100병 상 당 간호인력’이 OECD 국가 중 가장 적고, ‘인구 1000명 당 활동 간호사수’는 OECD 평균(6.93명)의 50% 이하 수준(3.1명)에 머무르고 있다. 그리하여 ‘간호사 대비 간호조무사 비율’은 OECD 평균의 2배 이상인 상황이다. 따라서 향후 간호인력 수급 정책의 방향은 양적 확대―간호대학의 입학정원 증원을 통한―보다는 간호인력 보유와 적정 간호인력 구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6,100원
3.
2018.0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기간 동안 경험하는 감정노동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아울러 간호대학생들이 실습교육과정에서 겪게 되는 감정노동 및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을 돕는 것이다. 즉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감정노동을 경감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 A 대학의 간호대 학생 1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감정노동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기간에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감정노동을 강하게 경험하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노동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대상의 ‘감정노동・임상실습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조속히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5,400원

일반논문

4.
2018.0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에서는 serM 모형에 한류의 SWOT분석―한류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 (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분석―을 결합하여 serM-SWOT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를 통해 한류의 형성과 발전, 현황을 분석하고, 한류의 성장요인과 경쟁력 원천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한류의 발전 기회와 활성화 방안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한류가 20여 년간 지속적인 성장 을 거듭할 수 있었던 이유는 대략 다섯 가지 정도였다; 국제적 마인드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듀서 및 아 이돌, 동서양 고유의 특징을 고루 갖춘 콘텐츠, 한국정부의 정책적인 할류 육성, 대외 수요의 급증, 디지 털시대에의 조응 등. 한편, 한류의 경쟁력은 한국이 미국, 중국, 일본 등지의 해외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승화・발전시킨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타국 문화의 수용을 넘어 한국 특유의 문화산업으 로 발전시켰기에 한류의 강한 경쟁력이 형성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이 같은 한류의 강점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5,800원
5.
2018.0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사적 접근을 통해 조선족 1세대들이 몸소 체험하고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한 문화 적응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의 초점은 이주의 동기, 문화적응 양상, 문화적응 맥락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들은 중국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이민 1세대로 직접 중국에 이주한 사람들이다. 분석결과 조선족 1세대의 이주동기는 대부분이 생활고와 차이나 드림에 기인한 것이었다. 그리고 조선족 1세대들의 문화적응 유형은 분리양상에 가까웠다. 중요한 점은, 이들이 수동적 타자로서가 아니 라 적극적 주체로서 스스로 중국 사회와 거리를 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족 1세대들은 중국에 거주하면 서도 본인들은 뼛속까지 조선족이라는 의식이 강했으며, 조선족 집성촌을 만들어 중국 사회와 거리를 두었고, 조선어만 사용하였다. 이런 분리의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요인으로는 높은 민족적 우월감, 높은 민족 교육, 임시 체류자, 이중차별, 경쟁의식, 언어적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8,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