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KCI 등재 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2권 제2호 (2014년 8월) 8

목차

2.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단위학교가 학교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습경험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육과정 리더십은 학교장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으며,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적인 주체인 교사들은 소외되고 배제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교육과정 리더십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내러티브에 기반한 교사들의 교육과정 리더십 모형을 제시하였다. 학교교육과정은 계획,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내러티브적 사고 양식을 반영하는 대화, 이야기하기, 반성적 실천이 활용된다면 교사들의 리더십도 실현될 것이다. 내러티브에 기반한 교육과정 리더십 모형은 학교장 중심의 하향식 전달과 점검 위주로 실시되었던 교육과정 운영에서 벗어나 일반교사들의 전문성을 실현하도록 할 것이다.
3.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최근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안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내러티브 교육과정 설계는 내러티브라는 인간의 인식론적 도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 평가의 일련의 과정을 정렬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한 단원의 설계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내러티브 교육과정을 쉽게 설계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배움을 촉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장에서는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이론적 측면을 다루었으며, 3장에서는 내러티브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과 원리를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Lauritzen과 Jaeger의 내러티브 설계모형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설계안을 시각화 하는 템플릿을 제시하였다. 내러티브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내러티브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의 하나의 안으로 활용하는 것은 현재의 지식전달중심의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4.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내러티브 연구를 시작하면서 인식하게 되는 교사 자신의 정체성과 한명의 특별한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느껴지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든 초등학교 교사의 성장을 위해서는 성찰의 과정을 대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이 교사 본인의 이야기일 것이다. 이 이야기는 교사의 개인적․실천적 지식 반성을 돕는 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늘 교사는 자신이 살아왔던 삶에서 그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고 있지만 교실이라는 구조 안에서는 혼자이지만 학교라는 구조에는 학생, 다른 교사, 그리고 주변 인물들이 존재한다. 그 모든 사람들을 통해서 삶의 이야기를 하고, 말하고, 삶의 이야기를 다시 말하고, 다시 살아갈 것이다. 이러한 삶의 경험의 연속선상에서 교사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학생 전체가 아닌 특별한 아이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의 변화를 느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편향된 지식관을 변화하기 위해서 교사의 내러티브적인 사고와 탐구를 통해서 아이들을 교사의 눈이 아닌 아이들의 눈으로 수업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
5.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학교생활기록부가 아동에 대한 평가자료 및 입시참고 자료로서의 그 중요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작성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체험은 그동안 외면되어 왔던 경향이 있다. 이에 이 연구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교사들에 체험과 그것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연구 참여자와의 인터뷰, 평가일지,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정 속에 내재 되어있는 의미로서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교사의 의미규정’,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부담감’,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전략’, ‘또 다른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경험이 교사에게 주는 영향’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바람직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련된 정책 및 제도 수립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6.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고는 대구 북성로 산업공구골목의 한 철공 기술자의 일상사와 근현대 닥트공업의 실제(realities)를 생애 내러티브 방식으로 기록함으로써 당대 생활사와 특화거리로서의 생활공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근현대 기술자의 생애사 기록 작업으로서 중간 기술의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이다. 동시에 특정 공간의 기억을 통한 지역의 생활문화와 미시사의 이해이자 근현대 기술 변천사의 기록이기도 하다. 2대에 걸쳐 80여 년의 닥트공업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구술자 K장인의 생애 내러티브를 바탕으로 북성로 산업공구골목의 지역사와 문화의 측면에서 공간의 재생과 기억의 사회화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교육과정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제강점과 광복, 625전쟁 시기의 기억과 경험의 내러티브 속에는 당대의 역사적 사실들이 녹아들어 있으므로 자라나는 세대들에 대한 생생한 근현대사의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둘째, 북성로의 지역 미시사와 관련해서는 조선시대 대구읍장과 약령시, 경상감사 도임, 대구읍성, 객사(客舍), 순종 어가(御街) 및 광복과 전(戰)후 생활사의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다. 셋째, 가정 생활용구의 변천사와 관련해서는 플라스틱 제품이 보급되기 이전에 활용되었던 함석으로 만든 용구의 종류와 생김새, 제작기법 등을 이야기해줄 필요가 있다. 넷째, 닥트공업의 주요 재료인 함석의 종류와 닥트 설비를 가공하기 위한 도구나 기계들의 명칭과 기능 및 사용방법을 설명해주고 닥트 생활용구 제작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당대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다섯째, K장인의 구술생애사처럼 북성로 산업공구골목의 철공 기술자와 공구상의 삶을 구술 혹은 자술 형식으로 채록하여 문자와 사진, 동영상 등으로 기록함으로써 공간의 재생과 근현대 기억의 사회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7.
2014.08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가장 잘 적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통합교과와 접목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 방안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스토리텔링 전략을 모색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단순히 스토리(Story)를 이야기하는(telling) 차원에서 벗어나, 하나의 스토리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Story Writing, Story Telling, Story Showing, Story Doing, Story Playing, Story Singing, Story Drawing, Story Planning 등 여러 가지 표현 방식으로 의미를 구성 또는 창조(making)하는 차원으로 확장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색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주제 중심의 통합교과 수업은 하나의 단원을 중심으로 주제 만나기, 주제 학습하기,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의 단계에 따라 스토리텔링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 전략은 표현활동, 탐구활동, 실천활동 등으로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셋째, 통합교과 중 ‘가족’ 주제에서 탐구 활동 모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모님께 사랑의 마음 전하기’ 차시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한 수업 전략은 가족에 관한 영상을 보고 동기 유발하기(Story Telling), 부모님에 관한 영상과 이미지를 보고 부모님의 소중함 알기(Story Showing), 부모님께 고맙다고 미안한 마음 전하기(Story Writing), 부모님을 생각하며 노래부르기(Story singing), 영상편지로 부모님께 사랑의 마음 전하기(Story Making) 등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