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최근 몇 년간 한국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등장인물의 성격 유형과 수행 기능을 살 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MBC TV의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과 Mnet의 <슈 퍼스타 K2> 주요 등장인물인 TOP4를 대상으로, 이들의 성격 유형을 에니어그램 을 통해 분류하고 수행 기능을 행위소모델과 기호사각형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결 과에 의하면, 두 프로그램의 TOP4 등장인물은 발신자-수신자, 주체-대상, 조력자 -반대자의 3개 대립항이 상호교차 되면서 중복 기능을 하고, 공유하는 정보를 중 첩적으로 이용하며, 특히 주체는 조력자를 통해 추구 대상을 얻기 위한 정보를 학 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두 프로그램의 등장인물이 관계적 행 위를 통해 다양한 의미론적 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이들이 오디 션, 리얼리티, 쇼라고 하는 성공의 욕망을 구체화시켜주는 기제들을 통해 경쟁과 협력이라는 이중의 역설적인 관계 속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CBS FM(93.9MHz) 방송 중, 매일 14:00-16:00에 방송되는 팝 음악(Pop Music) 전문프로그램인 <FM POPS>의 음악 특성화를 통한 청취자의 만족도를 고찰하였다. 그래서 연구 핵심인 음악 특성화를 통한 프로그램 편성이 애청자들의 청취동기와 만족도간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음악적 청취동기와 청취 만족도간의 상관계수는 사회적 ,정서적 만족도와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왔다. 본 연구가 다루고 있는 FM방송의 라디오의 음악적 특성화는 학문적 으로 아직 초기의 단계의 단계에 있으므로 학문적 완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이 지 적되며, 본 연구 결과가 많은 시사점을 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논제가 복합적 구 성요소를 가지고 있어 정의가 광범위하다보니 연구의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기존 의 음악적 특성화 요소를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측정요소를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 화하게 할 필요가 제기된다. FM방송에서의 음악적 특성화에서 발생하는 요인들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실체적 결과에 대한 명확한 측정요소의 개발이 향후에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후속연구가 활 발히 이루어져 본 논문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성과를 이루기를 기대 한다.
남성성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구성되는 구성물이다. 이런 전제 하에서 이 연구는 <연산군> 연작이 역사적․사회적 콘텍스트와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구성해 낸 남성주체의 특징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연산은 모성 상실을 극복하기 위해 분노에 기반으로 한 신체적 지각의 확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성육체의 과잉 소비와 물리적 폭력을 통한 아비/국가 부정의 전략이 주체구성을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남성주체의 전략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데 연산이 원했던 개인성으로 충만한 주체는 전통적 상징질서로부터의 진정한 탈주를 통해서만 획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산이 기획한 주체 구성은 파 국에 이르고 아버지/국가와의 화해를 통해서 질서 안으로 통합된다. 그러나 연산에 게서 암시적이나마 새로운 남성주체 구성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지점이 있다. 가부장적 질서에 대한 그의 저항은 사회에 완전히 동일화되지 않은 개인의 요구와 사회적 요구 사이의 다양하고도 영원한 투쟁의 전형을 축조했다는 평가도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융합과 경쟁시대 미디어 수용자의 변화가 새로운 미디어와 인터 페이스 및 콘텐츠의 진화를 촉진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디 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수용자의 위상 변화를 살펴보고 수용자 변화에 조응하는 정 책에 대해 검토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서 참여미디어의 생산성에 따른 수용성의 변화와 수용자 위상을 검토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용자 위상의 변화에 걸 맞는 융 합미디어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융합시대 수용자의 소비 양식은 변화되었고, 미디어의 생산과 유통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특성을 중심으로 수용자 위상을 보면, 수 용자의 참여와 공유의 정신이 일상의 정치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집단 지성을 통 한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역할 수행, 자생적으로 역할의 세분화하는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융합 환경에서의 수용자 위상변화에 따른 정책은 양방향성 구현과 메 시지 처리 속도의 개선, 사용자 통제력 강화를 통한 스마트 사용자 주권을 확보하 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책은 결과적으로 융합시대 디지털 디바이드와 리 터러시를 개선하는 효과를 낳을 것이다. 이로 인해 수용자의 위상에 걸 맞는 디지 털 주권이 공고화될 것이다.
경극의 시작은 오래되었으나 중국 중부지역의 양자강 일대에서 발전하기 시 작하여 각 지방의 특색을 포함하면서 오랜 시간 동안 변화해 왔다. 지금 의 형태로 나타난 경극은 청나라 시기(1736~1796)에 북경에 정착하면서 극의 내 용과 음악의 곡조, 그리고 표현방법 등이 어우러져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는 형태로 변화했다. 이 경극은 극본에 연기와 음악 ‧ 노래 ‧ 소도구 ‧ 분장 ‧ 의상에서 너무나 중국적인 특색을 보이기 때문에 중국전통 문화의 엑기스로 일컬어진다. 경극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 때문에 극의 배경과 시대적 상 황 등, 모두가 상징적으로 처리된다. ‘상징’은 중국 극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 다. 그리고 경극은 장식성과 과장적인 면이 있다. 따라서 경극의 이해는 어떻게 보 면 근대연극과 비교해 볼 때 무대의 장치 면에서 조악하게 보일 지도 모른다. 이 런 것들이 문화적 특색이라 평가할 수 있다. 또, 배역으로 등장하는 배역들이 공연 할 때 표현하는 행동 들이나 배우들이 갖추는 분장 등 역시 중국 문화에 대한 관 련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