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국제경영연구 KCI 등재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17권 제4호 (2006년 12월) 7

1.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논문은 전략적 제휴를 조직간 학습과정으로 규정하고, 각각의 제휴 파트너들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어떤 학습 유형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조직간 지식 이전의 속도가 차이난다고 설정하였다. 제휴 파트너들의 조직학습 유형(지식 탐색과 지식 활용)이 서로 다를 경우는 여타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식이전의 속도가 빠를 것이며, 제휴 파트너들의 조직학습 유형이 모두 지식 활용인 경우는 다른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식이전의 속도가 늦을 것이다. 본 논문은 생수 산업에서 다국적 기업과 현지기업간의 합작투자 사례분석을 통해 이 같은 명제들을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 상호 보완적인 지식 기반은 학습 제휴의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지만, 아울러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지식은 조직간 학습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었다.
7,000원
2.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에서는 세계경제에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중국주식시장과 한국주식시장간의 정보 이전효과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과 상해A주 및 상해B주, 한국과 심천A주 및 심천B주의 수익률의 이전효과와 변동성의 이전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EGARCH모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수익률의 이전효과는 심천B주 시장에서 한국주식시장으로의 이전효과만 존재하였고, 다른 시장 간에는 수익률의 이전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동성의 이전효과를 보면 중국A주 시장에서 한국주식시장으로의 이전효과가 나타났으나 레버리지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주식시장에서 중국B주 시장으로의 변동성 이전효과는 존재하며, 레버리지 효과 역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심천B주 시장이 한국시장과 비교적 정보이전효과에 있어 영향력은 작지만 상호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400원
3.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한국은 1980년 이후 지난 25년간, 특히 1990년대에 국내외적으로 비약적인 특허 숫자의 증가를 이루어 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1990년대 특허 급증으로 이어진 한국의 혁신역량의 비약적인 발전에 어떠한 요소들이 주요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체계적인 실증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1990년대 미국특허청에 등록한 한국의 특허 숫자가 급증한 이유를 찾아내기 위해서, 본 연구는 Kortum and Lerner (1999)의 가설 및 연구방법론을 변형하여 한국이 미국에 등록한 특허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전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특허 숫자 급증의 이론적인 설명으로서 기술적 기회 관점, 지적재산권 제도 강화 관점, 산업구조 고도화 관점 및 기업전략 관점을 제시하고 각 관점의 설명력을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상기한 네 유형의 이론적 관점은 모두 최소한 부분적으로는 한국의 특허 급증을 설명해 주었는데, 이 중 기업전략 관점의 설명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하였다. 특히 90년대 한국의 특허 숫자 급증에 있어서는 삼성을 필두로 한 5대 기업집단의 R&D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높은 연구생산성이 결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6,900원
4.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다국적기업 종업원을 대상으로 국가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개국 모두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홉스테드 문화모형의 문화차원중에서 권력간격과 불확실성 회피차원의 영향을 받는지 분석하였다. 국가간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은 권력간격 문화에 속하는 미국 종업원이 높은 권력간격 문화에 속하는 인도네시아 종업원보다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역할모호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은 불확실성회피성향 문화에 속하는 멕시코 종업원이 높은 불확실성회피성향에 속하는 인도네시아 종업원 보다 높게 나타났다.
6,100원
5.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중국진출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동태적 역량 관점에서 경영성과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를 본사 자원의 현지 이전과 현지에서의 역량구축과 성과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본사 R&C 이전과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와 현지 R&C 확보가 외국비용과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본사 R&C 이전을 통한 경영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성과가 향상되었다. 반면 생산비용 절감에 대한 성과만족도는 현지에서 구축된 역량이 높을수록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R&C 확보에서는 정부와의 꽌시는 높을수록 성과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역량은 성과 결정에 매우 유의적인 변수로 검증되었다. 매개효과에서는 현지에서 확보된 마케팅 역량이 이전된 본사 경영역량 수준과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기업에 체화된 독특한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800원
6.
2006.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주주가 기업의 대표적인 장기투자인 연구개발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했으며, 특히 외국인주주를 외국인 기관투자자(institutional investor)와 외국인 기업투자자(corporate blockholder)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기업의 내재가치 증진을 꾀하고 건전한 감시기능을 수행할 유인을 가진 외국인 기관투자자는 기업의 연구개발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당한 자본을 투자한 외국인 기업투자자는 위험회피를 선호하여 기업의 연구개발투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기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외국인 기관투자자는 기업의 연구개발투자와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국인 기업투자자는 연구개발투자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한 기업에서 대량 지분을 소유한 주요 주주로서의 외국인 기관투자자는 기업의 연구개발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증분석 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외국인주주가 기업의 설비투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추가분석을 수행한 결과, 외국인 기관투자자는 설비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국인 기업투자자는 기업의 설비투자 위축을 주도함을 발견했다. 이는 외국인주주가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외국인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기업투자자로 나누어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