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유소년 축구클럽(U-12) 운영 시스템을 분석하고 발전을 위한 핵심 요인과 우선 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전국의 유소년 축구클럽 지도자, 학교팀 지도자, 대한축구협회 및 시·도 축구협 회 관계자 등 15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과 계층분석(AHP)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 과, 상위 요인은 재정과 운영(24.9%), 선수선발 및 영입 및 학교 진학(19.6%), 행정지원 및 관리(15.8%), 학력제고 및 학교생활 관리(15.4%), 학교축구팀 클럽 전환(13.1%), 엘리트 선수 육성(11.3%) 순으로 나타 났으며, 전문가 판단의 신뢰성(CR=.01)이 확인되었다. 또한 조기 선수 발굴과 지원 체계, 지역 인프라 투 자, 지도자 역량 강화, 클럽-학교팀 협력, 정부의 정책 지원 등이 핵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결과 를 바탕으로 유소년 축구클럽(U-12)의 운영 효율성과 선수 육성 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 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헬리크리섬(Helichrysum italicum) 에센셜 오일(HIEO)의 항산화 활성과 화장품 소 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GC–MS 분석 결과 총 36종의 화합물이 동정되었으며, 주요 성분은 β-ocimene(22.2%), isoitalicene(13.4%), β-elemene(11.5%), neryl acetate(8.5%) 등이었다. 화학적 조성은 세스퀴테르펜 탄화수소(55.6%)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총 폴리페놀과 총 플라보노 이드 함량은 각각 2.121 ± 0.004 mg GAE/g, 11.587 ± 0.131 mg QE/g으로 나타났다. DPPH 라디칼 소거 활성 시험에서는 0.6 -3% (v/v) 범위에서 유의한 항산화 활성이 확인되었으며, 3% (v/v) 농도에서 85.79%의 높은 소거 활성을 보였다. 세포 독성 시험 결과 HDF 세포에서 0.003125- 0.05% (v/v) 처리 시 90% 이상의 세포 생존율을 보여 안전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3% HIEO 세럼을 이용한 1차 첩포 자극 시험 에서도 피부 자극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HIEO가 항산화 활성이 높고 피부 안전성이 확보된 화장품 소재로서 활용 가능함을 시사한다.
커피박 (spent coffee grounds, SCG)은 커피 산업 전 과정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부산물로, 대부분 소각 혹은 매립을 통해 처리되어 환경적, 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그러나 SCG는 폴리페놀과 플 라보노이드를 비롯한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능성 소재로 활용 가능성이 크다. 본 연 구에서는 80% 에탄올 용매를 사용하여 SCGE (spent coffee grounds 80% ethanol extract, SCGE)을 확보한 후, 그 항산화, 항균 및 항염증 활성을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SCGE는 221.31 TAE mg/g의 폴 리페놀과 321.66 QE mg/g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보였으며, 이는 DPPH 및 ABTS 라디칼 소거 활성과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SCGE는 여드름 원인균인 Cutibacterium acnes (C. acnes)에 대한 항균 활성을 보였으며, RAW 264.7 대식세포에서 LPS 및 C. acnes 자극으로 유도된 염증 반응을 억제 하였다. 특히, nitric oxide (NO) 생성 억제와 더불어 iNOS 및 COX-2 단백질 발현 감소가 확인되었 다. 나아가 SCGE을 함유한 에멀전 제형은 안정적인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보여 화장품 소재로서의 적 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SCGE가 항산화, 항균 및 항염증 활성을 동시에 갖춘 지속 가 능한 기능 화장품 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실제 경기 전후 보행 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부상 위험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기 전/후에 따른 보행분석 결과, 보행 효율성과 관련된 지표인 PCI와 GA는 경기 후 유의하게 증가하여 보행 효율성과 대칭성이 저하되었 다. 또한, 발목 관절 운동범위 중 Dorsi/Plantar 및 Adduct/Abduct ROM이 경기 후 유의하게 감소하여, 발목 움직임이 저하되었다. 이는 반복적인 경기 활동으로 인한 피로가 발목 관절의 유연성과 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결과는 중학교 축구선수의 경기 후 보행 패턴 변화가 발목 기능의 저 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궁극적으로 부상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축 구선수들의 부상예방을 위한 상해예방 프로그램과 경기력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8주간 점프밴드 운동이 여자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 관련 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S중학교 여학생 40명으로, 운동집단은 주 3회 45분씩 점프밴드 운동을 실시하였다. SPSS 26.0을 활용한 독립표본 t-검증과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 결과, 운동집단의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근지구력, 심폐지구 력, 신체조성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반면, 근력과 유연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점프밴드 운동은 여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해소와 일부 체력 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교 현장의 프로그램 개발 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PAPE에서 최적의 휴식 시간에 대한 급성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VRT가 결합된 백 스쿼트 수행 후 휴식 시간에 따라 수직점프에 미치는 급성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19세 이상의 성인 14명이 참가하였고(연령: 21.43 ± 1.81세, 신장: 175.39 ± 5.74 cm, 체중: 75.53 ± 7.61 kg), 가변저항을 결합한 부하 방법(고정부하 80%, 가변부하 20%)을 통해 백 스쿼트 전(pre) 과 백 스쿼트 후 휴식시간(R3, R6, R9)에 따라 수직점프의 높이와 하지 근전도의 자료를 구간에 따라 수 집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수직점프의 높이는 R3, R6에서 가장 높았다. 근전도에서 대퇴직근은 p2에 서 R9, 대퇴이두근은 p1에서 R9의 근활성도가 크게 나타났다. 전경골근은 p2에서 pre, R3, R9, p3에서 pre, p4에서 pre, R6, R9의 근활성도가 크게 나타났다. 비복근은 p1에서 R6, pre, R3 순으로, p2에서 R6 의 근활성도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PAPE 시 3-6분 정도의 적절한 휴식시간이 최대수행 능력과 근활성도의 효율적인 측면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공감능력, 회복탄력성이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전라남도 Y시에 소재한 종합병원에 근무 중인 간호사 170명을 대상 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version 26.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one-way ANOVA, 사후검증은 Scheffé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활용하 였다. 회귀분석 결과, 회복탄력성(β=.49)과 간호전문직관(β=.27)은 간호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두 변수는 간호업무성과를 약 44.8%를 설명하였다. 임상간호사의 간호업무성 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회복탄력성과 간호전문직관을 강화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조직적인 전략이 필 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지역 병원 임상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 감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 소재 2개 대학의 3학년 간호대학생 244명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 귀분석, Bootstrap 방법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건강증진행위에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개별 매개분석에서 자기통제감(95% CI: -.248, -.020)과 자아존중감(95% CI: -.386, -.218)을 통한 간접적인 매개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복합 매개분석에서는 자아존 중감을 통한 매개효과(95% CI: -.399, -.212)만 유의하였으며, 자기통제감을 통한 매개효과(95% CI: -.094, .123)는 유의하지 않았다.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건강증진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 치면서, 동시에 자아존중감이 더 강력한 매개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건강 증진행위 향상을 위해서는 지각된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특히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통합적 중재 프로 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선수의 휴먼브랜드가 스포츠 참여태도 및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선호하는 스포츠선수가 있는 사람들 중 스포츠 활동을 하고 있는 참 여자를 표본으로 설정했으며, 비확률 표집 중 편의표집 방법을 적용했다. 최종분석은 데이터 클리닉을 통 해 385부를 적용했다. 분석은 빈도분석과 구성변인 및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성을 실시했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상관분석과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으며, SPSS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선수의 휴먼브랜드가 전문성, 매력성, 윤리성, 차별성 순으로 참여태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쨰, 스포츠 참여태도는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선수의 휴먼브랜드가 매력성, 전문성, 윤리성, 차별성 순으로 참여의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 확산에 따라 컨셔스뷰티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일반적 특성, 소비가치, 구매행동을 포함한 온라인 설문으로 250명을 조 사하였다.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했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 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컨셔스뷰티 소비자의 소비가치 수준이 높을수록 구매행동이 유의하게 증 가했으며(p<.001), 만족도에는 기능적 가치(β=.356, p<.001), 사회적 가치(β=.217, p<.01), 감정적 가치 (β=.170, p<.05)가, 재구매의도에는 기능적 가치(β=.372, p<.001), 윤리적 가치(β=.269, p<.001), 감정 적 가치(β=.160, p<.05), 사회적 가치(β=.122, p<.05)가, 브랜드 충성도에는 기능적 가치(β=.298, p<.001), 윤리적 가치(β=.259, p<.001), 사회적 가치(β=.196, p<.01)가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컨셔스뷰티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지향이 실제 구매로 이어짐을 시사하며, 관련 제 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질적 근거를 제공하고, 향후 연구에서는 연령과 지역을 확대한 표본 설계 를 통해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간호교육 현장에서 AI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양상과 성과를 파악하고, 향후 연구 및 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Arskey와 O’Malley의 방법론적 기 틀[8]에 근거하여, 발표 시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한국어와 영어로 출판된 문헌을 대상으로 주제범위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는 총 6편의 연구가 포함되었으며,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교육 맥락에서 AI가 활용되었다. 학습 성과는 주로 인지적 영역에 집중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간호교육 맥 락에서 AI 기반 교육프로그램의 연구 범위와 동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향후 연구방향 설정에 기여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표준화된 평가 프레임 개발과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체계적 검증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복령과 프로폴리스 복합물이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서 가지는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 해 항산화, 미백, 항노화 및 세포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복령 70% 에탄올 추출물과 프로폴리스를 비 율별로 혼합하여 다양한 복합물을 제조하였다. 복합물의 항산화 활성은 2,2-Diphenyl-1-picrylhydrazyl (DPPH) radical 소거능과 2,2‘-Azino-bis(3-ethylbenzothiazoline-6-sulfonic Acid) (ABTS) radical 소거 능을 통해 평가하였다. 미백 활성은 Mushroom tyrosinase 저해 활성을 측정하였으며, 항노화 효능은 Collagenase 저해 활성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활성 평가와 더불어 총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분 석하였고, 세포 수준의 안전성은 HaCaT 세포에서 MTT assay로 평가하였다. 또한 PPC-B에 대해 Matrix Metalloproteinases(MMP-1, -2, -3, -9) 발현 및 피부장벽 관련 유전자 변화를 Real-time PCR을 통해 검토하였다. 복합물은 농도 의존적으로 DPPH 및 ABTS+ radical 소거 활성이 증가하였으며, 단일 복령 추 출물보다 향상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Tyrosinase 저해 활성은 복합물의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되는 경향 을 나타냈으며, Collagenase 저해 활성은 복합 비율에 따라 상이한 차이를 보였고 특히 PPC-B에서 가장 우수한 억제 효과가 확인되었다. Real-time PCR 분석에서 PPC-B는 MMP-1, -2, -3, -9 발현을 억제하 여 주름 개선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HAS-1, -2, Loricrin 발현을 상승시켜 피부 보습에도 도움을 주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복령·프로폴리스 복합물은 피부 장벽 강화와 주름 억제 효과를 포함한 항산화, 미백 활 성을 나타내어,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복합 적용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단일 소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며, 향후 연구와 개발을 통해 화장품 기능성 소재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델파이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합의를 도출하고, 해양치 유 프로그램으로서 필라테스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개선 방 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해양치유로서 필라테스 교육의 지도자 측면 문제점은 전 문성 및 차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다양성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부족이 주 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환경 및 시설 측면에서는 교육 공간 및 편의시설 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지도자 측면에서 지도자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해양자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치유 목적에 부합하 는 심리ㆍ정서적 안정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환경 및 시설 측면에서는 기상 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실내ㆍ대체 공간 마련과 안전하고 전문적인 교육을 위한 해양치유센터의 건립과 운영이 개 선 방안으로 제안되었다. 변화 가능성과 희망 척도 분석을 통해 지도자는 참가자와의 소통을 통한 효과를 파악하여 다양한 지도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의 홍보를 강화하고, 심리적 안정과 힐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등이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진 방안으로 평가되었다. 환경 및 시설에 관해서는 도구 청결 관리, 협업을 통한 공간 활용, 접근성 강화가 비교적 높은 가능성을 보였으며, 반면 해양치유센 터 건립은 장기적 과제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과 감성지능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셀프리더십과 감성지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 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을 경험한 J도 소재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167명이며, 자료는 2025년 4월 7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α,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및 Scheffé tes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셀프리더십과 감성지능 및 학습몰입 간의 상관 관계는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지능과 셀프리더십이 학습몰입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스스로 책임지고 행동하는 자기 관리능력 개발과, 다양한 갈등 상황과 정서적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감성지능을 향상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교육의 학습효과 증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시니어 파크골프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트레이너 특성 평가와 만족감, 활동 참여 지속 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서울과 경기, 경상도, 전라도 지역의 파크골프 레슨 프로그램 에 참여하고 있는 50대 이상의 시니어 중 연구에 동의한 31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불 성실 응답으로 확인된 33개를 제외한 284개의 자료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 AMO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 계 분석,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슨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트레이 너 특성 평가와 만족감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문성(β=.280, p<001), 친화성(β=.267, p<001), 신뢰성 (β=.154, p<01)의 만족감에 대한 영향을 발견하였다. 둘째, 레슨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트레이너 특성 평 가와 활동 참여 지속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친화성(β=.286, p<001), 전문성(β=.235, p<001)의 활 동 참여 지속의도에 대한 영향이 나타났다. 셋째, 시니어 파크골프 레슨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감과 활 동 참여 지속의도와의 관계성을 분석한 결과 만족감(β=.840, p<001)이 활동 참여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 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12주간의 하체 중심 복합 트레이닝이 대학 축구선수의 신체조성과 하지 근기능에 미 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C 지역 대학교 남자 축구선수 27명으로, 저항성 근력 훈련과 플라이오메트릭 훈련을 병행한 복합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주 3회, 12주간 실시하였다. 훈련 전(1 차), 6주(2차), 12주(3차)에 각각 신체조성과 하지 근기능 변인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체중과 근육량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5), 체지방률은 감소 경향을 보였다. 제자리멀리뛰기, 사이드스텝, 배근력, 무산 소성 파워, 좌·우 신근 및 굴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확인되었고(p<.05), 윗몸일으키기와 서전트 점프에서도 평균값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복합 트레이닝이 근육량 증가, 근력 및 파워 향상, 그리고 하지 근기능의 균형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결론적으로, 하체 중심 복합 트레이닝은 대학 축구선수의 체력 향상과 경기 수행 능력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훈련 방법으로 제시 될 수 있으며, 향후 부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지식, 학업적 자기효능감, 감염관리 수행자신감의 수준을 파악하고, 감염관리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184명의 간호대학생 을 대상으로 2024년 11월 28일부터 12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ANOVA, independent t-tests,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 수행자신감은 감염관리 지식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감염 관리 지식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또한 정적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감염관리 수행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감염관리 지식, 전공만족도 순으로 확인되었고, 이 모형의 설명력은 35%(F=34.22, p<.001)였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 수행자신감 강화를 위해서는 감염관리 지식뿐만 아니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가 개발되어야 하며, 동시에 전공만족 도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신입생 183명으로 2025년 3월 18 일부터 3월 21일까지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9.0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기술통계,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 구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은 의사소통능력(r=.505, p<.001), 대인관계유능성(r=.476, p<.001)과 유의한 양 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능력(β=.34, p<.001)과 대인관계유능성(β=.27, p<.001)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29.6%였다(F=39.308, p<.001).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에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참여형 교 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적인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 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화장품 무인매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신뢰성의 조 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고자 화장품 무인매장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총 208부의 설문을 SPSS 27.0으로 분석한 결과, 서비스품질 요인 모두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만족 또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성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무인매장 운영 시 기능적·경험적 서비스품질과 신뢰성 제고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강화를 위한 핵심 요인임을 시사한다.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 과정을 겪게 되며, 이는 주름이나 피부 탄력 저하와 같은 다양한 가시적 징후로 나타난다. 이러한 불가피한 과정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일생 동안 젊음과 아 름다움을 유지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며, 동시에 노화의 본질과 그 원인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노화 는 연령, 자외선(UV)과 같은 다양한 내·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뇌와 심장을 비롯한 모든 장기에 영 향을 미치며, 특히 피부에서는 주름과 탄력 저하로 나타난다. 본 종설 논문은 피부 노화의 기전을 고찰 하고, 노화 징후를 예방 및 완화하는 데 있어 화장품의 역할과 최근 연구 동향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노화 기전에 대한 이해와 화장품의 예방적 역할을 바탕으로, 예방과 개인 맞춤형 피부 관리 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