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 傳奇는 中國文學史上 작가가 意圖的으로 虛構的 내용을 小說 로서 創作하기 시작한 최초의 문학장르이다. 이런 傳奇 혹은 傳奇 小說은 그 形式이나 登場人物의 描寫 등에 있어서 史記, 左傳, 戰國 策 등과 같은 史傳文學 (historiographical literature)의 영향을 받 았다. 일반적으로 歷史 혹은 列傳과 같은 歷史的 傳記(historical biography)는 그 形式에서 登場人物의 姓名과 字, 出身地, 및 先祖 등을 먼저 紹介한다. 그 다음에 人物의 科擧及第를 시작으로 官僚 經歷, 隱退, 死亡, 및 諡號 등의 순서로 나열된다. 바로 傳記의 이러 한 形式이 六朝의 志怪는 물론이고 唐代의 傳奇에까지 영향을 미쳤 던 것이다. 그 이유는 傳奇作家들이 歷史的 事實인 實存人物, 實在 事件, 정확한 날짜와 地理的 位置 등을 이야기 속에 使用함으로써 虛構的인 小說을 事實感과 信賴性을 强調함으로써 史實的 構造 속 에서 虛構가 아닌 진짜 事實인 것으로 꾸미고자 했기 때문이다. 다 른 한편으로는 社會 政治的 倫理의 목적으로 歷史에서 列傳이 자리 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傳奇 역시 現實에 대한 敎訓的 目的으로 創作되기도 하였다. 本稿에서는 이러한 唐 傳奇가 形式(formation)에 있어서 歷史的 傳記를 어떻게 模倣하고 있는지를 먼저 살핀 후, 唐代의 時代的 背 景과 時代順을 우선하여, 편리상 이야기의 內容別로 神怪 (supernatural story)․愛情(love story)․歷史(historical story)․豪俠 (knight-errant story) 등 4가지로 나누어 그에 代表되는 作品들을 예로 들면서 登場人物, 事件, 날짜, 실제 地名 등의 歷史的 事實 (historical fact) 여부를 파악하고 또한 이를 어떻게 使用하고 描寫 하였는지를 考察하였다. 간혹 이야기 속의 歷史的 事實이 史實과 부합되지 않는 점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는 傳奇라는 虛構的 틀 에서 그 내용이 반드시 實在 事實과 일치해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 이다. 사실, 傳奇는 일종의 似而非 傳記인 까닭에 이야기 속에서 인 용되는 歷史的 事實은 虛構 속에서 假想의 現實性을 構築하는 役割 을 하여 作家의 意圖를 반영하기만 하면 충분하기 때문이기도 하 다. 이를 통해, 唐 傳奇는 中國 史傳文學의 寫實主義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후세의 문학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경제는 1978년의 경제개혁을 실행한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 을 거듭하여 이제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경제대국이 되었다. 그러 나 경제규모에 비해 금융 산업의 발달은 미흡하다고 평가되어왔다. 1997년의 아시아금융위기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을 계기 로 금융개혁과 금융개방 등 금융자유화가 상당히 진행되었다. 2010년 말 기준으로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및 중국은행이 세계 10대 은 행에 포함되며 중국 금융 산업의 성장을 반영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금융자유화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중국의 금융자유화과 정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금융자유화가 진 행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개발도상국 및 신흥시장국가와 비교분석을 하 였으며, 그동안 상당한 금융자유화 조치가 이루어졌으나 자본시장부문 의 자유화가 미흡함을 보여주고 있다.
화교는 초국가적 행위자로서 북한과 같은 폐쇄적인 국민국가를 변화 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1980년대부터 북한 화교는 북.중 국경무역의 발기자였으며 1990년대부 터 북한에서 “제1세대 부자”로 인식되어 있다. 화교자본은 북한 시장에 서 가장 중요한 외국자본이다. 그들은 경제력의 신장과 함께 북한 공공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사회적 위상을 급 상승시키고 있다. 비롯 북한 화교의 경제활동은 북한이 처한 국제적 환경, 그리고 여전히 미비 한 제도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으나 북.중 양국간의 정치, 경제관계의 밀 접화, 거역할 수 없는 북한의 “시장경제” 환경 , 북한 정부의 정책 조정 등으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북한 화교는 인맥, 언어적 우세, 중국과 북한 문화에 대한 습득을 바탕으로 북한사회 “시장경제”의 비중 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의 초국경 활동은 북한 주민들이 시장 경제를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이자 채널이 될 것으로 전망 된다.
한반도정세의 변화와 중국국내정세의 변화에 따라 중국이 대한반도정책 결정과정에서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대한반도정책 결 정과정은 다각도, 다차원에 입각하여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색깔과 이익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은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지역역할 발휘를 추진하기 위하여 대한반도 정책결정에서 보다 실용적인 방향으로 편향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