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인간식물환경학회지 KCI 등재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13권 제3호 (2010년 6월) 7

1.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0대들의 연중행사로 가장 큰 발렌타인데이의 선물 포장디자인에 콘셉을 적용한 포장디자인으로 이들의 소비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은 2009년 9월 9일 대경대학교 제과제빵학과 1학년 여학생 89명, 2학년 여학생 25명 총 114명을 대상으로 12시부터 14시까지 설문조사 실시하였다. 선물에 대한 일반적 질문에서 대부분 선물을 하는 편이었으며 구입 장소는 주로 전문매장과 할인매장이었다. 선물구입에 지출핸 금액은 1만원-3만원 정도가 대부분이었다. 선물에 있어서 98%이상이 선물 포장디자인이 꼭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비용을 부담해서라도 포장디자인을 하겠다는 응답자가 85% 이상으로 선물에 있어 포장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포장 시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디자인이었으며, 선호하는 색상은 빨강과 흰색, 하늘색이었다 선물 구입 시 포장디자인이 마음에 들면 비싸더라도 구입 하는가 라는 질문에서 대부분이 구입한다는 응답을 한 결과로 보아 포장디자인이 구업에 직접적인 영향올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렌타인데이 선물포장디자인에 생화 사용이 생동감 표현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 감성 질문에 있어 선물포장을 합으로 선물하는 이의 정성이 충분히 전해진다는 응답이 98%, 작품을 보고감성에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자가 95% 이상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발렌타인데이 콘셉을 적용한 선물포장디자인이 소비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노인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시설에 입소한 우울증상이 있는 노인들을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으로 나누어 각 6명씩 선정하여 9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 매주 수요일,1회 1시 간씩 총 14회에 걸쳐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전파 후에 노인 우울 측정지 (GDE Ⅱ)와 자아존중감 측정지률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매회기마다 원예활동평가표를 이용하여 평가한 후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 효과를 분석하였다. 우울정도에 있어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헝집단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전 23.5에서 실시 후 18.5로 강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여 주었으나, 대조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 24.0에서 실시 후 24.0으로 변화가 없었다. 자아존중감의 경우 실험집단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전 18.8에서 실시 후 27.3로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나. 대조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 19.0에서 실시 후 18.2로 약간 낮아졌다. 원예활동평가에서도 참여성, 언어소통 능력, 자아개념 및 주체성, 대인관계능력, 운동지각 능력, 숙련도와 직업적웅력 릉 6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시설노인들의 우울을 개선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며, 원예활통평가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 효과적이었다.
3.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동철기 옥상정원의 식물관리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서 지원한 18개소의 옥상정원을 대상으로 식물관리 실태를 현지 조사 및 정원관리 담당자와의 면접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한 결과 동철기 옥상정원관리에서 식물관리(33.3%), 냉해(22.2%), 물 관리(11.1%, 시설관리(11.1 %) 외에도 홍절기 병충해(5.6%) 방생으로 식물관리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옥상정원에서 동절기에 관상이 가능한 식물은 상록수의 Pinus densiflora(반송), Taxus cuspidata(주목), 낙엽수에서는 Coruns alba(말채), 초화류는 Pachysandra tennímllís(수호초)가 가장 많았으나 관상 가능한 식물이 1~3종으로서 종류가 매우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동절기 상록수에 대한 정기적인 물 관리의 중요성 인식이 필요한 것으로 연구되었다.
4.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탄천은 송파구 관내를 완만한 경사로 흘러 한강과 합류하는 침식보다는 퇴적이 일어나는 하천으로 주변 도시확장에도 불구하고 제방사면 내부로는 둔치폭이 넓고 모래톱이 발달한 자연하천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탄천 생태 · 경관보전지역을 대상으로 지정이전인 2001년파 지정이후인 2007년의 생태계 특성을 현존식생과 야생조류군집구조 변화 특성을 중심으로 비교 · 분석하였다. 현존식생 분석결과 2007년 조사결과에 의하면 목본식물생육지 및 자생초지생육지가 2001년보다 8.8~9.7%의 증가하였으며 호안블럭으로 조성된 제방사면내 피복된 환삼덩굴은 약간 감소추세를 나타내었으나 여전히 대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환삼덩굴에 의한 둔치 및 제방사면의 자연식생 피압 및 식생단순화가 계속되고 있었고, 상류부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단풍잎돼지풀군락은 새로운 생태계 교란종으로 조사되었다. 수변 빛 모래톱은 2001년보다 약간 확대된 경향이 있었으나 미미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나지 및 공사지, 시가화지역은 중대된 경향을 나타내었다. 야생조류 변화상 조사결과, 전체적으로 2007년 조사 당시, 총 2,608개체가 관찰되었으며 2001년 1월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50%정도의 개체수가 감소하였다. 특히, 탄천은 한강지류 중 겨울철에 가장 많은 오리류가 출현하는 지역이나 수면성오리류 중 쇠오리 감소가 뚜렷하였으며 그 외 흰뺨검퉁오리, 고방오리 등도 급격하게 줄어틀었다. 또한 탄천은 수면과 접한 모래 ·자갈퇴적공간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물떼새류와 할미새류의 서식환경에 척합한 지역이었으나 조사결과, 소수 개체만 발견되었다. 따라서 본 대상지가 생태·경관보전지역의 지정에도 불구하고 자전거도로, 지하철 및 교량공사 통에 의한 서식처 파괴. 인위적 간섭의 노출이 심하여 야생조류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이에 따른 야생조류 서식처에 적합한 보전 및 복원방안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탄천 하천생태계의 안정화를 통한 생태 · 경관 보전지역으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한다 첫째, 둔치 폭이 넓으며 모래톱이 발달한 지역의 보전을 통한 오리류 물떼새류, 할미새류의 안정적 서식공간 확보 둘째, 환삼덩굴과 단풍잎돼지풀의 제거 및 하천 자생초본 빛 목본식물군락지로의 복원 셋째, 인위적 생태계 변화에 따른 식물분포 및 야생조류 서식 모니터링 넷째, 겨울 철새 급강의 직접적 원인으로 파악되는 인위적 공사지역의 공사완료 후 주변지역의 서식지 복원의 노력이다. 즉, 기존서식종의 현황파악에 기초하여 훼손지내 최적의 대체서식지 복원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 이후, 매년 지속적인 데이터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분석에 대한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향후, 객관적인 자료의 수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연도별 생태계 자료의 구축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강남구와 송파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하천식생의 인위적 복원작업이 이루어진 장소 및 면적의 구체적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하며 환삽덩굴의 자연적 도태나 확산, 물억새의 자연확산이나 식재지역내 도태 풍의 분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다 실질적인 연구와 복원사업의 효과률 높이기 위해서는 복원사업에 대한 정확한 위치 및 연척, 복원내용을 상세히 기록하여 복원에 따른 영향연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위적 복원 및 훼손에 따른 야생조류의 도래 특성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되어 생태 · 경관보전지역의 지정 의미에 부합되도록 관리방향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이용 측면 에서 본 연구는 한 계절 이용패턴 조사결과에 의거하였으므로 향후, 사계절 이용패턴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보전·이용을 고려한 친환경적인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에서는 화훼장식품의 가치제고와 대중화를 위해 새로운 감상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 구성요소로 서 제목, 외관, 소재와 함께 스타일을 감상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새로운 감상 모델을 개발하고 꽃모델이라고 지칭하였다. 꽃모델을 화훼장식품 감상에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 해석의 다양성을 도출 및 입증할 수 있었다. 둘째,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작품의 전체와 이를 구성하는 부분적 요소 간의 관련성을 통합적이고 유기적요로 반영할 수 있었다. 셋째, 화훼장식의 학문적 연구률 위한 접근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넷째, 감상시각의 구체화를 실현할 수 있었다. 다섯째,작품 감상의 다양한 사유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교육적 효과를 지닐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6.
2010.06 서비스 종료(열람 제한)
본 연구에서는 화훼장식품 해석의 다양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동(動)', '숲속에 내리는 비', '낯설음' 이라는 각각의 원제를 지닌 화훼장식품을 가지고 작품의 제목, 외관, 그리고 소재에 대한 감상자의 시각을 조사하고 분석했다. 감상자가 부여한 제목은 3작품 모두 대부분 작가의 의도와는 무관하였다. 각 작품에 대해 감상자가 부여한 이미지 제목을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은 촉각, 미각, 후각, 청각, 공감각 순이었다. 외관에 대한 감상자의 시각을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역시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은 관념, 공감각, 자연물 등의 순이었다. 작품의 소재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자연물과 관념의 이미지가 높았다. 이상에서와 같이 동일한 화훼잘식품에 대해서도 감상자들의 시각은 다양하게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예술의 보편적 특성 가운데 작품의 의미 전달과 해석의 다양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작가와 감상자간의 소통 및 작품의 해석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