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대한시과학회지 KCI 등재 The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11권 3호 (2009년 9월) 6

1.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안경광학과 전공교육과정의 영역별 주요 교과목에 대한 안경사들의 만족도, 직무적합성, 확대필요성을 분석하여 차후 교육과정 편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방법: 서울, 경기도, 전라도 지역의 안경사 경력 5년 이하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불성실 응답자 27명을 제외한 19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영역별 교과목은 안광학, 안과학, 안경조제가공(조제가공, fitting), 검안학(굴절검사, 안기능검사, 양안시검사), 콘택트렌즈, 안경재료학의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자료의 측정은 리커트형 5단계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test와 Anova 검사를 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6개 영역 이론 교과목의 만족도는 안광학을 제외하고는 비슷한 점수를 보이고 있었으며, 3개 영역의 실습 교과목(안경조제가공 영역, 검안학 영역, 콘택트렌즈)에서도 모두 비슷한 점수를 보였다. 또한 이론 교과목이 실습 교과목보다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어 이론수업을 실습수업보다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교육과정에 관해 안경사들이 느끼는 직무적합성은 6개 영역 이론 교과목에서 이론만 있는 영역의 교과목보다 이론과 실습이 있는 과목의 직무적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3개 영역의 실습 교과목은 절대점수(3점) 보다 높은 4.45로 조사되었다. 전공교육과정의 확대필요성은 6개 영역 이론 교과목 중 안경조제가공과 검안학만이 절대점수(3점) 보다 높게 나타난 반면, 3개 영역의 실습 교과목에 대해서는 모두 4점(필요하다)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3개의 실습교과목 영역 가운데 검안학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검안학 교과목 중에서도 굴절검사 실습 과목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결론: 안경사들은 전공교육과정에서 안경조제가공 영역과 검안학 영역의 이론 및 실습 과목을 확대하여 편성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특히, 굴절검사의 실습 교과목의 확대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4,200원
2.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각막 곡률반경을 Pentacam(Oculus inc., Germany)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연령과 굴절이상도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하고 안질환이 없으며, 시력교정수술을 시행하지 않은 대학생 군 51명(남성 29명, 여성 22명, 평균나이 22.50±3.31세)과 장노년군 39명(남성 21명, 여성 18명, 평균나이 54.26±6.25세)을 선정하여 타각식 및 자각식 굴절검사를 실시하였고, Pentacam(Oculus inc., Germany)을 이용하여 각막 곡률반경을 측정하였다. 결과: 연령에 따른 각막 전면 곡률반경은 연령이 높을수록 짧았고(p=0.005),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0.259, p=0.000). 각막 후면 곡률반경은 연령이 높을수록 짧았고(p=0.043),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0.282, p=0.000). 굴절이상에 따른 각막 전면 곡률반경은 근시군이 정시군보다 짧았으나(p=0.016), 상관관계가 없었다. 각막 후면 곡률반경은 근시군이 정시군보다 짧았고(p=0.001),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0.258, p=0.001). 결론: 연령과 각막 전·후면 곡률반경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굴절이상과 각막 후면 곡률반경은 상관관계가 있었고, 굴절이상과 각막 전면 곡률반경은 상관관계가 없었다.
4,500원
3.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수평 및 수직 프리즘을 가입하여 프리즘 적응이 일어나는 동안 입체시력의 변화를 조사하고 프리즘으로 유발된 편위가 입체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정상 양안단일시를 하는 25.3±3.2세의 성인 42명(남자 23명, 여자 19명)을 대상으로 16△ BO, 8△ BI, 우안기준 3△ BU 및 3△ BD을 가입하여 프리즘 적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리즘 가입 전과 가입 직후, 3분, 6분, 12분, 20분 및 30분 후에 Three-needle Test(TN), Stereo Reindeer Test의 Numbered circles(RNC), The Borish Vectographic Nearpoint Card II의 Stereopsis Tartets Cluster(BSC) 및 random dot Cell(BSRC)을 이용한 입체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수평 및 수직 프리즘으로 편위가 유발되었을 때 모든 항목의 입체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었다. 프리즘 가입으로 저하된 입체시력은 30분의 적응시간 동안 프리즘 가입 전에 측정된 원래의 입체시력(baseline)을 향해 점차 회복되는 지수감소곡선의 회귀식을 보였다. 프리즘 가입 양이나 기저방향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는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프리즘 가입 후 약 6분까지 많은 회복이 있었고 그 이후에는 약한 회복을 보였다. 프리즘 적응 동안 프리즘으로 유발된 편위로 인한 사위도 변화와 입체시력의 변화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입체시력을 측정하여 프리즘의 적응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선형 및 지수감소 회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결론: 수평 및 수직 프리즘 가입으로 편위가 유발되었을 때 입체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었으나 적응에 의해 원래의 입체시력으로 회복되었다. 그러므로 입체시력을 측정하여 프리즘 적응의 평가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800원
4.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본 연구에서는 Polyphosphazene을 고산소투과성 콘택트렌즈 재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vinyl기와 2-hydroxyethyl methacrylate로 치환된 poly(vinylphosphazene)을 합성하였다. 방법: HEMA와 Vinyl기로 치환된 polyphosphazene은 거대분자 치환법을 사용하여 합성하였다. poly(dichlorophosphazene)를 고리 열림 고분자 중합법을 사용하여 합성한 후, Grignard 시약인 (CH2=CH-MgBr)을 가하여 vinyl기로 치환시켰으며, 합성한 폴리머를 다시 HEMA(2-hydroxyethyl methacrylate)와 반응시켰다. 결과: 1H-NMR spectrum 분석결과 중합가능한 vinyl기와 2-hydroxyethyl methacry-late로 치환된 poly(vinylphosphazene)을 확인하였다. 결론: 합성된 물질은 고산소투과성 콘택트렌즈 재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000원
5.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실리콘은 생체적합성과 기체투과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의료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콘택트렌즈에 적용 가능한 실리콘의 합성과 그 응용에 있다. 방법: HEMA(2-hydroxyethyl methacrylate)를 사용하여 Acrylate-PDMS(Polydime-thylsiloxane) prepolymer를 합성하였다. 여기에 Phenyltrimethoxysilane을 비율별로 사용하였다. 촉매제로는 HCl를 사용하였으며, Na2CO3 수용액으로 촉매를 중화시켰다. 또한 DIW 제거를 위해 MgSO4를 사용하였다. 결과: FT-IR을 통하여 Poly Dimethylsiloxane에 Acrylate와 Phenyl이 Modification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합성된 Polydimethylsiloxane을 이용하여 기존의 친수성을 갖는 콘택트렌즈 재료와의 공중합을 통해 기능성 콘택트렌즈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000원
6.
2009.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목적: 누진가입도렌즈 피팅용으로 개발된 이동식 코받침(Moving Nose Pad, MNP)의 임상성능을 평가하여 누진가입도렌즈의 피팅실무에 효과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현재 누진가입도렌즈를 착용하며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한 55명(남자 48명과 여자 7명)(평균 나이 53.1±4.6세)을 선정하였다. 현재 착용 중인 안경의 피팅 상태와 사용 만족도를 평가하고, MNP로 교체했을 때 피팅상태의 변화를 측정한 다음 2주 동안 사용한 후 자각적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결과: MNP로 교체된 안경을 착용하고 원거리와 근거리를 주시할 때 피팅상태의 변화는 피팅기준점높이와 정점간거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MNP로 교체된 안경을 2주 동안 착용한 후 자각적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7%가 컴퓨터 작업을 할 때 흐려 보임을 경험했고 그 가운데 95%는 안경을 위쪽으로 이동시켰을 때 선명한 시력을 얻었다. 82%가 독서할 때 흐려 보임을 경험했고 그 가운데 96%는 안경을 위쪽으로 이동시켰을 때 선명한 시력을 얻었다. MNP로 교체된 안경에 적응하는 시기는 86%가 1주일 이내라고 응답하였다. 결론: MNP로 교체된 안경의 피팅상태가 유의한 변화를 보였지만, MNP로 인한 적응기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며, 누진가입도렌즈에 적응하기 어려운 불편감을 경감시키거나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4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