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대한시과학회지 KCI 등재 The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제2권 2호 (2000년 12월) 16

1.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16세에서 79세사이의 안과적 수술을 받지 않은 남자 32 명, 여자 31 명, 총 63 명 126 안을 대상으로 Keratometer를 사용해서 각막전변의 곡율반정을 측정하고, Refract() meter로 조절마비제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굴절이상을 측정하였다. A-mode Utrasonography로 안축의 길이, 전방의 깊이, 수정체의 두께, 유리체의 깊이 등을 측 정하여 비교한 결과 젊은충(1 6-40 세, 76 안)은 각막곡률반경, 전방의 깊이, 유리제의 깊이, 안축의 길이 등이 노년층 (41-79 세, 50 안)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노년층은 수정체의 두께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전방의 깊이, 유리 체의 깊이, 안축의 길이는 감소하는 반면, 수정체의 두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p<O.O u. 한편 굴절이상과 안광학적 요소와의 상판성을 비교한 결과 AL/CR비가 (-0.90)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안축의 길이( -0.78) , 유리체의 깊이( -0.77), 전방의 깊 이( -0.36), 각막곡률반경(0.29)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정체의 두께는 상관성이 없었다.
4,200원
2.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눈의 광학상수값과 상호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건강하고 안질환이 없는 18-32 세 사이의 131 명올 대상으로 자각식 굴절검사, 자동각막곡률측정법, 각막두께측정, Orbscan Topography 및 A -scan ultrasonography를 실시하였다. 남성이 여성보다 각막전후면 의 곡률반경, 각막두께, 전방깊이, 유리체깊이 및 안축장이 더 길었으며, 수정체의 두 께와 동가굴절력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았다. 수정체의 둥가굴절력은 원시안이 근 시안보다 높았으나, 각막의 둥가굴절력은 굴절이상의 유형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등가구면 굴절이상도와 AL/CR 비 사이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다. 각막전면의 곡 률반경과 유리체깊이 및 안축장 사이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수정체두께와 전 방깊이, 유리체깊이, 안축장 및 AL/CR 비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눈의 굴 절상태는 각막전면의 곡률반경보다는 안축장과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근시안에 서 전방깊이와 유리체깊이가 가장 길였고, AL/CR비가 더 높았다. 눈의 여러 가지 광 학상수의 평균값은 다른 인종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차이가 있었지만 상호연관성 은 비슷하였다.
4,300원
3.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이안의 검사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볍에 따라 이안의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이 안의 시기능 훈련 둥의 임상적 활용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검사방법은 조준 검사, 원근교대주시 검사, 접안렌즈 접근 검사, Hole-in -the-떠rd 검사, Eye Dominance Wand 검사, Manoptoscope 검사, 폭주판점 측정 검사, +2.00D 검사, 이수/이족의 방향성 검 사로 나누어 각각 실시하였다. 결과는 감각성에서의 이안과 운동성에 있어서의 이안 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수/이족의 방향성 검사, 접안렌즈 접근 검사, Eye Dominance Wand 검사, +2.00D 검사를 제외하고는 감각성 이안은 조준 검사, Manoptoscope 검사; Hole-in-the-card 검사에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성 이안 은 원근교대주시 검사, 폭주끈점 측정 검사에서 같은 방향으로 나타나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굴절 검사시 이안 검사는 주로 쓰는 한가지 방법이 아니라 그 목적 에 따라 여러 검사 방법으로 각각 나누어 검사해야 하며, 감각성 이안이나 운동성 이 안은 시기능이상에 따륜 시기능 훈련 (visual training) 이나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 한 sports vision training 분야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4,900원
4.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조절 부족 환자와 조절 용이성 부족 환자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실제 엄상 결 과를 비교하고, 각각의 치료 방법과 그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임상 연구는 진단을 내리기 위한, 각각의 특성 및 임상 결과 평가에 초점을 두었으며, 두 사례간 꾀 다른 접근 처방 방식과 그에 따라 환자의 기능 시스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4,200원
5.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각막의 전체난시도에 대한 각막후면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Orbscan Topography System을 이용하여 각막 전후면의 곡률반경을 측정하였다. 건강하고 안질환이 없는 53명의 대학생(평균 연령 22.7 ::t 3.08세)을 대상으로 좌우안 3회씩 측정하였다. 각막 전면의 평균 곡률반경은 수직경션이 7.71 ::t 0.29 mm였고 수평경선은 7.88 ::t0.28 mm 였다. 각막후변의 평균 곡률반경은 수직경선이 6.14::t 0.30 mm, 수평경선은 6.76 ::t0.35 mm였 다. 각막 전후면 모두 수직경선의 곡률이 수평경선보다 더 심한 직난시를 보였다. 각 막전면만 고려한 각막 난시도는 평균 1.21 ::t 0.78D 였고, 각막후변을 고려했을 때 각막 난시도는 1.oo ::t O.68D로, 각막후면을 고려 했을 때 각막난시도가 평균 0.21 ::t 0.27D 감 소하며 유의성이 있었다
4,000원
6.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머리와 얼굴 형태는 인종간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머리와 얼굴 형태에 적합한 얀경테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계측적 연구가 우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는 한국인에 적합한 안경태를 설계하기 위하여 안와질환, 안외상, 외판상 전선질환이 없는 18-33 세 사이의 성인 689명(남자 325 명, 여자 364 명)을 대상으로 안경테 설계 와 관련된 머리와 얼굴부위를 계측하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 성인의 얼굴 형태 에 적합한 안경테 전면부와 다리부 설계값을 계산하였다. 연구 결과 안경테 설계에 판계되는 한국인의 얼꿀 형태는 얼굴너비가 넓고 머리너비가 좁으며 동공사이거리가 강며 귀구슬경사각이 큰 형태룹 이부고 있어 다른 인종과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한국인의 얼굴 형태에 적합한 안경테의 전면부 크기, 다리부 길이 및 경사각 당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안경테의 크기와 차이가 있눈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는 한국인의 얼굴형태를 기초로 한 인체공학적인 안경테 설계와 디 자인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4,000원
7.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안경을 착용한 성인 남녀 246명(평균 안경 착용기간 8년)올 대상으로 안경으로 언 한 불편감과 안경의 관리 방법 둥에 관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착용중인 안 생의 조정 (fitting)상태와 광학적 조제 상태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안경을 착용하면서 겪었던 역학적 불편감은 ‘코와 귀부위의 압박감’이 35.1%, ‘안경테 흘러내림’이 32.6%로 가장 많았으며, 시각적인 불편감은 ‘시력저하’가 17.3%, ‘안정피로’가 10.6% 동으로 조사되었다. 2. 착용중인 안경의 불펀감은 ‘안경테 흘러내림’이 25.2%, ‘코와 귀부위의 압박감’이 끊.1%로 조사되었으며, ‘조정 (fitting)상태가 부적절한 경우’가 64%, ‘부정확하게 조제 펀 안경’이 18.69%로 조사되었다. 3. 안경 착용자의 관리 상태는 안경을 쓰고 벗올 때 ‘항상 양손을 사용한다’가 ]1%, ‘항상 한 손을 사용한다’가 31%, ‘한손과 양손을 혼용한다’가 58%로 조사되었으 며, 안경을 닦을 때 ‘한쪽 안경다리를 잡고 닦는다’가 23.9%, ‘양쪽 안경다리를 잡고 닦는다’가 11.4% 등으로 조사되 었다. 본 연구 결과 안경 착용으로 인한 역학적 불편감으로 압박감과 안경테 흘러내렴, 부적절한 피탱상태와 부정확한 조제가공 상태가 원인으로 조사되었으며 안경 착용자 익 안경 관리 방법이 올바르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안경 착용자의 불편 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압박감과 안경테 흘러내림을 방지할 수 있는 한국인의 얼 날 형태에 적합한 안경테의 설계가 필요하며, 안경사의 정확한 조제 가공과 조정 ( fitting) 기술 뿐 만 아니라 안경 착용자의 안경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샤료된다.
4,000원
8.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안경장용자들의 횟팅 실태를 파악하고, 안경장용자와 안경사의 의식부족이나 광학 적 설계의 한 요소인 예비 횟팅의 미비가 원인이 된 잘못된 횟팅에 대해 조사하였다. 횟탱 실태를 고찰하기 위해 안경장용자 총 104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 사 내용은 안경테 흘러내립, 경사각, 별림각, 정간거리를 조사하였다 결과는 흘러내림 은 정상이 38.5%, 약도가 38.5%, 중동도가 17%, 심한 정도가 6% 로 조사되었다. 경사 각은 10。이하가 30.8%, 11 -130 (정상)에 해당되는 사람이 65.4%, 14。이상은 3.8% 였 다. 벌립각은 정상이 59.6%, 양 쪽 모두 벌어진 경우가 9.6%, 양 쪽 모두 좁은 경우 가 23.1%, 한 쪽이 벌어졌거나 좁은 경우가 7.7%로 나타났다. 정간거리는 11 rnm 이 하는 11.5%, 11 -13 rnm( 정 상)은 57.7%, 13 rnm 이 상은 30.8%으로 나타났다. 횟탱평가의 주요 요소로 흘러내렴, 경사각, 별림각, 정간거리 등이 있는데 횟탱이 적절하지 못한 이유는 크게 예비횟탱의 부재와 안경장용자의 올바른 관리의 부재로 나뉘어졌으며, 이러한 적당한 횟탱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 장용자의 불편함과 시각적 교정효과의 불만족, 얼굴외형의 변화 동의 문제가 초래될 수 있음의 결과로 나타났다.
4,000원
9.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플라스틱 착색렌즈의 표준화 필요성올 밝히기 위하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플라 스틱 착색렌즈 중 A사 파란색올 농도별 (AA, A, B, C)로 선정하여, 이률 기준으로 착 색 전문가가 비색하여 설정한 시간에 맞추어 착색한 후, 표준광원을 이용하여 자외광 선부 (250-400 nm), 가시광선부 (380-780 nm), 근적외광선부 (600-1100 nm) 로 나누어 측정된 분광투과율로부터 염료의 홉수율을 얻었다. 다시 시간올 재 셜정하여, 5O"C 증류수에 혼합시켜 0.6% 용액으로 만든 다음 염색 용액의 온도를 9O"C로 유지시키면 서 착색한 후, 동일한 방법으로 분광투과올을 측정하고 홉수율로 변환하였다. 이 결 과를 바탕으로 A사 파란색 렌즈 (AA, A, B, C) 의 홉수스펙트럼올 Lorentz 함수로 fitting 하였다. 광 홉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중가하였지만 홉수율에서 %때의 위치는 일정하게 나타났다. 시간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간에 대한 상대적인 염료 두께를 구해 비교 분석한 결과 Blue AA 착색렌즈는 최대시간 0.76분, 최소시간 0.24분, 평균시간 0.55분, Blue A 착색렌즈는 최대시간 1.65분, 최소 시간 1.21 분, 평균시간 1.41 분으로, Blue B 착색렌즈는 최대시간 4.89분, 최소시간 3.1 1 분, 평균시간 3.89분, 그리고 Blue C 착색렌즈는 최대시간 10.1 1 분, 최소시간 9.14 분, 평균시간 9.61 분으로, 착색시간이 짧올수록 착색 전문가가 제시한 시간과는 오차 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4,800원
10.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소프트 콘돼트렌즈를 처방할 때 사용하는 시험렌즈용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소독방 법은 방법이 간편하며 소독효과가 확실하고 무엇보다 콘택트렌즈의 기하학적 형태에 변화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선택되어야 하나,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관리방법과 사용 횟수에 따른 렌즈의 기하학적언 디자인의 변화 등에 관한 연구는 미홉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변수를 갖는 제 I 그룹렌즈 및 제 W 그룹렌즈를 대상으로 열소 독, 화학소독, 멸균, 전자파소독을 반복 시행하면서 이에 따라 나타나는 콘택트렌즈의 기하학적 변수 변화값을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세척과 소독방법에 따라 콘택트렌즈의 형태변화를 관찰한 결과 제 I 그룹렌즈는 세 척과 열소독, 화학소독, 멸균, 전자파소독을 30 회 반복 시행할 때까지 콘택트렌즈의 전반적인 형태가 잘 유지되었으며 콘택트렌즈의 변수에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제 N 그룹렌즈에서는 열소독과 멸균, 전자파소독에 의해 렌즈의 형태가 왜곡되었고 굴 절 력, sagittal value, 직 경 모두에 변화가 나타났다 각 변수의 변화값은 임 상적 인 허 용값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콘택트렌즈의 모뜬 변수에 변화가 초래되었기 때문에 콘 택트렌즈의 피팅상태와 착용감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제 I 그룹 시험 렌즈의 경우에는 멸균볍을 포함한 모든 소독방법이 시험렌즈의 소독방법으로 가능하 다고 생각되며, 제 W 그룹 시험렌즈의 경우에는 콘택트렌즈 변수 변화가 가장 적은 화 학소독방법이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4,000원
11.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미용칼라렌즈는 미용상의 효과와 채색효과 뿐 만 아니라 임상적으로도 웅용되어 착용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미용 칼라렌즈의 관리에 이 용되는 다목적 콘돼트렌즈 용액 (MPS) , 열이나 화학 소독방법, 단백질 제거제, 용액의 pH,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세척액 (Miraflow™) 및 에탄올이 칼라렌즈의 탈색에 미치 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국내에서 생산된 Blue 색상의 렌즈(미광, 뉴 바이오)를 대 상으로 시행하였다. 각 요인별 탈색 정도는 ELISA Reader로 486, 587, 656 nm에서 홉광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국내에 유통되는 소프트렌즈 다목적 관리용액으로 언 한 미용칼라렌즈의 탈색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일부 미용칼라 렌즈에서 렌즈 팽윤제인 에탄올에서 심한 팽윤과 탈색이 나타났다. 또한 열, 과산화수소, 단백질 제 거 제 및 pH변화에 의해 칼라렌즈가 탈색되지 않았디. 미용 칼라렌즈의 제조과정과 제품에 대한 규제가 있어야 착용자들이 안심하고 착용할 수 있올 것으로 사료된다.
4,000원
12.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원추각막은 비염증성 질환으로 각막중심부가 앓아지고 앞으로 돌출하여 고도의 큰 사와 부정난시가 유발되는 질환이다. 원추각막 환자에게 콘택트렌즈를 피탱하는 것은 곤본적으로 RGP 콘택트렌즈를 피탱하는 것과 동일하며, 잘못된 렌즈 피탱으로 각막 상처가 유발되어 원추각막의 진행이 더 가속화되는 경우도 있게 되므로 좋은 착용감, 좋은 시력, 각막의 건강이 잘 유지되는 피팅법이 종요하다. 원추각막 환자의 각막형 상은 형태도 다양하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각막형상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 가들도 원추각막 환자의 콘택트렌즈 피탱을 어려워 하지만 이것은 도전해 볼반한 일 염에 틀림없고 콘택트렌즈 전문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될 것이다. 따라서 저자들은 원추각막의 진행정도가 다른 4명의 환자를 중심으로 유두형 원추 환자에는 4개의 커브를 갖는 three-point touch 디자인의 렌즈를, 난원형 원추환자에 는 비구면렌즈와 piggy-back design 의 렌즈를, 구형 원추환자에는 4개의 커브를 갖 는 apical clearance 디자인의 렌즈를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콘택트렌즈를 피팅한 임상 증례를 문헌고찰과 함께 보고하고자 한다.
4,000원
13.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눈의 형태에 적합한 콘택트렌즈 피팅상태를 얻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눈에 적합한 디자언을 가진 콘택트렌즈가 펼수적이며, 소프트 콘택트렌즈나 RGP 콘택트렌즈의 피탱상태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안검의 형태와 위치가 중요하다. 안검의 형태는 특히 인종과 민족에 따라 상당히 다르며 한국인의 안검형태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설정이 므로, 전신질환과 머리 및 얼굴에 외상이 없고 안면부에 선천적인 기형이나 안검위치 에 이상소견이 없는 18-30 세 사이의 대학생 202 명(남자 102 명, 여자 100 명)을 대상 으로 안검의 형태를 사진촬영법으로 계측하고 분석하였다. 한국인의 검열길이는 서양인보다 짧으나 검열폭은 서양인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 로 계측되었으며, 겸열의 형태는 검열의 정중션을 중심으로 가장 높고 낮으며, 검열 이 상외측으로 편위되어 서양엔의 안검형태와는 크게 다른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상 안겹의 형태는 다른 인종과 비교하여 심하게 안쪽으로 말려있으며 상안검연은 각막 상윤부로부터 -2 위치에 위치한 형태가 많았다. 싱안검에 의한 각막덮임 비율은 상 당히 큰 값으로 계측되었으며 각막의 9-2 시 방향이 상안검에 의해 덮여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한국언은 안검이 각막의 넓은 부위를 덮고 있고 안검의 말림정도 가 심하여 콘택트렌즈 피팅시 안검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4,200원
14.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콘택트렌즈 피탱후 기초검사와 베이스커브의 무작위 피탱검사, 그리고 베이스커브 의 의도적인 변화에 따룬 재피팅검사을 이용하여 중함수의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피 팅과 베이스커브의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시험렌즈 피팅후 렌즈의 위치, 순목후 렌즈의 움직임, 자각적 착용감을 평가하여 적합한 베이스 커브를 평가한 결과 본 연 구에 사용한 소재의 소프트 콘태트렌즈에서는 베이스커브가 8.4 mm의 경우 최상의 피탱 효과를 보였다. 베이스커브를 8.4 mm보다 큰 정우 순복후 렌즈 움직임보다 피 팅후 렌즈의 중심이탈정도가 섬하고 자각적 검사결과 의도적인 재피탱을 시도하였다. 다른 제조회사렌즈는 정교한 디자인과 제조상의 차이 때문에 언제나 같은 방법으로 피팅 결과가 나오눈 것은 아니다 본 실험에 사용한 중함수율 소프트콘택트렌즈는 대 다수의 눈에 최적의 피팅을 제공해 주는 것은 8.4mm 베이스 커브 렌즈가 효과적이 었다.
4,000원
15.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사시력표 투영기용 한글 및 아라비아 숫자 시표를 제작하였다.59명의 대학생을 대 상으로 전체 크기가 5X5단위를 이루도록 설계한 한끌문자 18 개와 5X4단위를 이루 도록 설계한 아라비아 숫자 9 개에 대한 상대가독성을 측정하였다. 우안과 좌안을 서 로 다른 시험렌즈로 운무시킨 상태에서 각 시표를 읽을 수 있는 거리를 측정하여 Strong과 Woo가 사용한 방법으로 각 시표의 상대가독성을 측정하였다. 한글 문자 및 아라비아 숫자에서 가독성이 크게 차이나는 시표똘 제외시키고 한글 시표 13개와 아라비아 숫자 시표 7개의 서체를 약간 수정하고 다시 가독성을 측정하여 사력 0.1 부 터 1.5까지 각 줄에 4개씩 배치될 시표의 가독성의 합이 비슷한 12가지 조합을 선돼 하였다.
4,000원
16.
2000.12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시시력표 차트 프로젝터의 광학계는 조명광학계, 투사광학계로 구성된다. 프로책터 의 조명광학계는 대부분 콸러방식의 조명광학계를 사용하지만 우리는 object(ch따t reel)의 크기와 투사렌즈의 유효경올 고려하여 콸러방식올 변형하여 셜계하였다. 조명 광학계의 렌즈구성은 3매의 +굴절력의 렌즈로 하였다. 투사광학계는 색수차를 고려하여 doublet으로 셜계하였다. 투사광학계의 분해능은 5m 거 리 의 직 경 361 mm 0비ect에 대 해서 15line pairs/mm에 서 약 45% 이 상의 MTF (modulation transfer function) 특성 올 보 였 다.
4,000원